사춘기를 위한 문장력 수업 사춘기 수업 시리즈
오승현 지음 / 생각학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취미로 서평 글쓰기를 시작하고 초등 아이의 작문 연습을 도와주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글쓰기에 관심이 생겨 이 책을 손에 들었다. 대체로 작문은 어렵다는 느낌이라 어떻게 하면 좀 요령있는 글쓰기를 할 수 있을까 고민하며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다.  



 오랫동안 학생들에게 논술과 글쓰기를 가르치며 <초등 독서 평설> 집필 위원으로 활동하고 계신 저자님은 글을 잘쓰고 싶지만 두려운 사람들에게 친절한 안내서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하셨다고 한다. 



 이 책속의 문장력 수업은 <1교시 : 독자설정 - 읽기 쉽게>, <2교시 : 문장의 경제성 - 간결하게>, <3교시 : 문장 호응과 맞춤법 - 어울리게>, <4교시 : 표현력 - 구체적으로>으로 짜여져 있는데 수업전 <오리엔테이션>과 <방과후 수업 : 퇴고>를 포함하면 총 여섯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수업은 두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챕터가 끝날때마다 복습 시간이 있어 배운 내용을 연습해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글쓰기란 머릿속에 흩어져 있는 생각, 정보, 아이디어를 정리해서 여러 문장으로 만드는 작업인데 글을 잘 쓰려면 자기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즉 문장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좋은 생각도 좋은 문장에 실리지 못하면 빛을 발하지 못해.


 문장력은 하고 싶은 얘기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문장을 짓는 능력이라고 한다. 짧으면서 쉽게 쓰고, 군더더기 없이 간결하게 쓰며, 어법과 호응에 맞게 쓰고, 자연스럽고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좋은 문장을 쓸 때 필요한 네가지 원칙이라고 한다. 이 책은 쉬운 설명과 다양한 사례, 풍부한 예문으로 친절하게 안내하며 문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영화, 드라마, 게임, 유튜브 등 모든 영상물의 바탕은 텍스트로 된 대본 즉 글이라고 한다. 흥미를 끄는 제목, 웃음을 자아내는 자막, 상품을 홍보하는 문구 등도 결국 문장으로 글쓰기 능력은 현대사회의 필수적인 소통 기술인데 '글을 잘 쓴다'는 것은 지금 시대에 통하는 '콘텐츠를 잘 만든다'는 뜻이 된다. 과제물, 자기소개서, 보고서, 메일, 문자, 카톡, 간단한 메모, 연애편지, 경고문까지 거의 모든 사람이 글을 써서 어딘가에 올리거나 누군가에게 보내는 글의 시대를 살아가며 짧고, 쉽고, 명확하게 전달력있는 글을 쓰는 것은 누구에게나 일상이 되었다. 


 이렇게 글쓰기가 중요한 시대이지만 글쓰기는 재능 있는 사람이 특별한 무언가를 창조하는 일이라는 오해를 받고 있다고 한다. 시나 소설같은 문학적 글쓰기는 창의력이 중요할지 몰라도 정보를 조합하고 나열하는 방법에 가까운 실용 글쓰기는 창의력이 필요없다고 한다. 


 글쓰기 능력을 타고난 재능으로 여겼던 나는 글쓰기를 두려워하고 감히 쓸 생각을 하지 못했었는데 실용적 글쓰기는 재능이 없어도 잘할 수 있다고 하시니 꾸준히 하면 나도 잘 할 수 있겠구나 하며 작은 희망이 돋아났다. 이 책을 한 번 읽는다고 문장을 잘 지울수는 없겠지만 어떤 문장이 좋은 문장인지 알고, 문장을 스스로 고치는 법을 익혀 문장 쓰기를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언젠가는 잘 쓰게 된다고 하니 이 책으로 문장력을 기르는 연습을 해보면 어떨까? 




처음부터 잘 쓰는 사람은 없고, 별안간 잘 쓰는 사람도 없어. 꾸준히만 하면 누구나 잘 쓸 수 있어. 



 좋은 문장을 쓰는 데 필요한 아홉 가지 원리와 요령을 배워 문장의 기본기를 연마하게 도와주는 글쓰기 비법책이 발간되었다. 글쓰기 고수는 꿈만 같은 이야기로 들리지만 좋은 문장의 기준과 원리를 알고 바르게 쓰는 습관을 들여 좋은 문장을 완성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잘 활용해볼 것을 권한다. 




처마 끝에서 떨어지는 물을 낙숫물이라고 해. 낙숫물이 오랜 세월 떨어지면 댓돌에도 구멍이 생겨. 물방울은 약하지만, 한 방향으로 끊임없이 떨어지면 큰 힘을 발휘하지. 물이 돌을 뚫는 기적이야. 꾸준히 하는 게 진짜 재능이고 힘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사춘기를위한문장력수업#오승현#생각학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