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이 물었다, 어떻게 살 거냐고 - 찬란한 생의 끝에 만난 마지막 문장들
한스 할터 지음, 한윤진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늘 바쁘게 아둥바둥 일상의 삶을 살아내고 있는 나는 가끔씩 '죽음'에 대해 생각한다. 인정받고 잘 살기위해 애쓰면서도 '이렇게 사는게 맞는걸까 ?' 라는 의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며 어떻게 하면 잘 죽을 수 있을지 생각한다. 조금이라도 더 이익을 취하려 욕심을 내는 인간군상에 고민하고, 조금이라도 더 인정 받아야만 존재가치를 인정받는 것 같은 세상에서 어찌보면 나는 시대에 맞지 않는 부적응자라고 느껴질 때도 있지만 죽음에 관한 책을 읽으며 이러한 나의 생각을 다시한번 환기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손에 들었다. 


 3000년 이상의 인류사에서 너무나 친숙하고 잘 알려진 세계적 현자들의 마지막 순간을 품위 있는 시선으로 그려낸 이 책은 역사속 유명인 수십 명의 생애와 유언과 관련된 자료를 몇십 년간 추적하고 수집한 결과물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각자의 취향에 따라서 죽음을 맞이하고 싶을 것이므로 사람들이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이하기보다는 자신의 존재를 증명할 수 있는 마지막 한마디를 남길 수 있기를 소망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하셨다고 한다. 


 누구나 경험해본적 없고 경험한 것을 얘기해줄 수 없기때문에 무겁게만 생각했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고 해서 우울할 줄 알았는데 좋았다. 밝아지고 가벼워지면서 균형을 이루는 느낌이랄까? 거장의 생각들을 들여다 보며 남은 삶을 좀 더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책이다. 인생의 긴 여정동안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유일한 평등인 '죽음'이 어느 순간 다가올지 모르지만 잘 산다는 것에 잘 죽는다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하는 듯하다.  



어느 누구도 죽음이 무엇인지 모른다.

죽음이 인간에게 있어 그 어떠한 것보다 

위대한 것이 아닌지 또한 알 수 없다.

하지만 인간은 죽음이 가장 거대한 죄악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는 것처럼 죽음을 두려워한다. 


-플라톤-




 죽음은 삶과 함께 총체성을 가지는 모순을 가지고 있다는 릴케님의 시처럼 메멘토 모리(네가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를 통해 카르페 디엠(현재 이 순간에 충실하라)의 정신을 배우게 되는 책이다. 



장미여, 오 순수한 모순이여, 기쁨이여,

그 많은 눈꺼풀 아래에서

누구의 잠도 아니고 싶은 마음이여.


-라이너마리아 릴케-



살아있는 동안은 춤을 출 거야.

나는 춤을 추기 위해서 태어났기 때문이지.

나에게 있어 삶이란 춤이야.

숨이 멎을 때까지 춤을 추다가

지쳐 쓰러져서 죽음을 맞이하고 싶어.


-조세핀 베이커-



 요며칠 아이도 나도 급체로 힘든 시간을 보내서 그런지 세상에 과학적인 임상교육을 도입한 네덜란드의 의학자 헤르만 부르하버님의 마지막 말이 기억에 남았다. 건강을 지키는 올바른 방법을 전 인류에게 남겨주신 부르하버님의 말씀을 명심해야겠다 다짐했다. 



머리는 차게, 발은 따뜻하게

그리고 장을 가득히 채우지 마라.



 방사선이 얼마나 건강에 해로운지를 자기 자신의 삶을 통해 증명한 마리퀴리는 임종직전 햇살 가득한 알프스를 바라보며 그동안 그녀가 미처 깨닫지 못했던 깨달음을 얻었다고 한다. 



나의 고통을 덜어준 것은 약이 아니라

자연과 신선한 산의 공기로구나.



 아무리 위대한 업적을 남긴 사람이라고 해도 '모든 인간은 반드시 죽는다'라는 보편적 진리 앞에 공정함을 느끼는 동시에 삶이 유한함을 다시한번 깨달으며 추하지 않게 겸허하게 살아야겠다 생각했다. 저자님은 인생의 마지막 시간을 예견할 수는 없지만 죽음은 우리에게 최소한 '마지막 말'을 남길 시간만큼은 반드시 부여한다고 말한다. 감동적이고, 아름다우며 때로는 부질없고 허무하기도 한 각양각색의 유명인사들의 최후의 발언을 통해 그들의 삶의 방식과 생각을 바라보며 내가 남길 '마지막 말'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성찰과 공상, 사색을 하며 나만의 별빛과 햇빛을 잃지 않고 나 자신의 생각과 나 자신의 목표, 나 자신의 꿈을 알고, 나의 야망을 실현하고, 오롯이 나로서 살아 있을 수 있는 빛 그러한 빛 속에서 살고 싶다. 



더 많은 빛을.

-괴테-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죽음이물었다어떻게살거냐고#한스할터#한윤진#포레스트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