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주순찰대 고딱지 1 : 도형과 연산 - 수학으로 우주를 구하라! ㅣ 우주순찰대 고딱지 1
고호관 지음, 최진규 그림, 염지현 콘텐츠 / 리틀포레스트 / 2023년 9월
평점 :
요즘 수학을 어렵다고 느끼는 열살 아들을 위해 재미있는 캐릭터로 아이의 흥미를 유도하고 아이가 관심을 가질만한 소재로 쉽게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수학 이야기 책을 찾다가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제목부터 아이의 시선을 강탈하는 매력이 있었는데 알고보니 「우주순찰대 고딱지」시리즈는 지금 우리 아이가 구독중인 최애 잡지 <어린이 수학동아> 창간될 때 인기리에 연재했던 작품이라고 한다. 격주간으로 연재하며 아쉬웠던 부분과 수학 콘텐츠를 보강해 새롭게 시리즈를 준비하셨다고 한다.
은하계 우주순찰대 사관학교를 수석 졸업하고 당당한 순찰대원이 된 고딱지는 우주순찰대의 영웅으로 불리는 페가수스 선장의 최첨단 우주선 페가수스호로 배정되었는데 실수로 해롱호에 탑승하게 되고, 해롱 선장, 항법사 용용, 조종사 프로보, 해롱호 기관사 루띠와 순찰임무를 수행하다가 그렁그렁 행성의 보물 말캉 다이아몬드를 되찾기 위한 모험을 시작하게 된다.
모험의 여정에서 도형과 연산에 관련된 여러가지 수학 개념들을 익히게 되어 있는데 페가수스호 꼬리의 칠각별 모양 다각형을 시작으로 10진법, 약수와 배수, 주사위를 통한 가능성과 확률, 파이(원주율), 원기둥과 원뿔의 부피, 백분율, 할인률 계산하기, 명제와 증명, 다면체,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 홀수와 짝수, 전치암호와 치환암호, 규칙과 대응, 각도, 길이와 시간 등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수학 개념들이 아이가 좋아하는 이야기 속에 들어 있어 자연스럽게 한번 읽고 넘어가며 개념을 익히기 좋게 되어 있었다.
초3 아이에게 다소 난이도가 있는 개념들이라 아이에게 설명해주기 사실 좀 어려워서 당황했지만(수학적 귀납법은 나도 어려웠다.) 퀴즈를 풀듯이 한 번 보고 개념을 후루룩 한 번 읽고 넘어가는 방법으로 접근했다. 아이 입장에서는 지루하거나 딱딱할 수 있는 수학 개념들이기도 하고, 설명을 해주어도 아직 모든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지는 못하기에 일단 책을 통해 한 번 접해보면서 익숙해지는 효과를 노렸다.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이지만 다행히 아이가 이야기를 재미있어하니 책을 자꾸 펼쳐보게 되었다. 이렇게 자꾸 반복해서 보다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겠지 하며 아이가 읽어달라고 할때마다 함께 읽었다. 이야기와 함께 수학 개념들이 소개되어 그런지 기억에 잘 남았고, 초등 수학 교과 연계표가 수록되어 있어 이때 쯤 이런 개념을 배우는구나 하고 참고하기에 좋았다.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들과 함께 수학 대탐험을 떠나며 수학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흥미로운 수학 이야기 책이다. 초등중학년이 읽기 좋은 글밥으로 <어린이 수학동아> 잡지 보듯이 아이가 부담없이 읽을 수 있으니 더욱 좋았다. 무엇보다 아이가 고딱지의 탐험 이야기에 흥미를 보이니 좋고, 재미있는 이야기의 흐름속에서 문제들을 해결하며 자연스럽게 수학 개념을 익히게 되어있는 구성도 마음에 든다. 수학을 재미없어하는 초등중학년 아이라면 엄마와 함께 이 책을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우주순찰대고딱지1#도형과연산#고호관#최진규#염지현#리틀포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