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사이트 - 배우고, 생각하고, 연결하는 법을 바꿔놓을 시각 혁명
데이비드 로즈 지음, 박영준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8월
평점 :
일주일에 이틀은 재택근무를 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기이지만 여전히 줌 화상회의가 베이직이고, 대면 미팅을 할때도 줌을 통해 각자의 모니터를 보며 이모티콘과 텍스트로 소통을 한다. 줌을 통해 콜을 하고 미팅을 하기때문에 회사 전화번호는 여전히 유효하지만 명함에만 존재할 뿐 사용되지 않는다. 얼마 전부터는 MS 아웃룩에서 파이 차트로 제공해주는 주의 집중 시간(focus time)자료를 이메일로 전달받고 있다. 3년의 코로나 시기를 지나며 변화된 요즘 나의 회사 생활의 모습들이다. 기술이 계속 진화한다면 지금의 업무 스타일도 또 다른 더 나은 방식으로 변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슈퍼사이트가 어떻게 우리의 삶의 모든 부면에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해줄 수 있을지 궁금해하며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다.
공간 컴퓨팅 분야의 선구자로 MIT 미디어랩 과학자이자 미래학자이신 저자님은 전례없는 속도로 변화하는 디지털 혁신의 시대를 살면서 다가올 시각 혁명에 대비해 필요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며 인간 중심의 증강현실 경험을 설계하기를 당부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출판하셨다고 한다.
2020년대를 대표하는 융합 기술로 이미 존재하는 현실 위에 새로운 차원의 세계를 쌓아 올리며 실제의 사물 위에 정보를 공간적으로 배치하는 슈퍼사이트는 인공지능, 공간컴퓨팅, 컴퓨터비전 기술을 통해 우리 주위의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이 어떻게 변화할지 미래에 닥칠 변화를 상상하게 만든다.
이 책에는 슈퍼사이트의 근간이 되는 핵심기술 아홉 가지가 소개되어 있는데 각 장에 걸쳐 슈퍼사이트의 다양한 측면을 조명하며 사람들이 서로 관계를 형성하고, 음식을 먹고, 물건을 구매하고, 협력하는 방식에서부터 미래에 펼쳐질 학습과 상상의 세계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대상을 탐구하며 앞으로 닥쳐올 변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프레임워크를 다루며 슈퍼사이트가 이런 지각 정보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전혀 새로운 형태의 소액 결제 시대를 예고하는 앰비언트 커머스(Ambient Commerce 물리적 환경과 온라인 환경을 결합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 스마트안경이 필요없는 광투사방식의 증강현실, 취침, 위생, 스트레스 관리, 식생활, 명상 습관 등을 관리하는 슈퍼사이트 인공지능 웰빙코치, 홈트레이닝을 돕는 마법의 거울, 딥페이크의 교육적 잠재력, 슈퍼사이트 도구들을 이용하여 전통적인 재료와 친숙한 동작을 증강현실 경험 속에 함께 녹여 넣는 방식의 생산적이고 참여적인 미래의 학습방법 등 다양한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나의 끌었던 챕터는 <9장 상상하다>였다. 협소한 관점에서 벗어나 이 세상을 온전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로서의 슈퍼사이트는 인류의 코앞에 닥친 문제들의 진정한 크기를 가늠하는 작업을 돕고, 미래의 나 자신을 위해 적절한 행동을 취하도록 우리에게 동기부여는 할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인간의 눈은 어떻게 진화해야하는가?
우리에게 필요한 시각적 예민함이란 얼마나 먼 곳을 바라보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먼 미래를 예측하느냐에 달린 것은 아닐까? 현대인들이 가장 시급하게 돌아봐야 할 문제는 기후변화, 인종차별, 사회적 불평등, 부실한 의료 서비스, 식량 및 물 부족,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인공지능으로 인한 일자리의 소명 같은 것들이다. 우리에게는 이런 문제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가 필요하다. 요컨대 인류의 진화는 더 먼 미래를 내다보고, 다양한 대안을 상상하고, 각 대안이 우리에게 미칠 영향력을 저울질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나는 이런 능력에 퓨쳐캐스팅(Future Casting), 즉 '미래 헤아리기'라는 이름을 붙였다.
슈퍼사이트의 시각화 능력이 가장 필요한 분야는 기후변화라고 한다. 인류의 무지와 무대책이 불러올지도 모를 부정적인 결과물을 생생하게 보여줌으로써 우리가 바로 지금 행동에 나서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인데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내다보는 두 가지 눈을 통해 인류의 집단적 행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게 해준다. 슈퍼사이트 기술을 이용해서 갈수록 뜨거워지는 대기, 극한의 날씨, 생태계의 붕괴가 초래할 미래의 모습을 경고하는 영상이 제공되어 그런 미래가 현실이 되지 않도록 인류의 우선순위와 가치를 재검토하고 변화와 혁신의 동기를 부여하도록 범국가차원에서 독려하기를 희망한다.
증강현실의 매력적인 가능성과 잠재적 문제를 예지력 있게 보여주는 책이 발간되었다. 세상 사람들과 새로운 방식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주는 슈퍼사이트의 능력이 궁금한 사람이라면 슈퍼사이트를 통해 각자 최선의 미래를 그려내고 싶다면 이 책을 한 번 읽어 볼 것을 권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슈퍼사이트#데이비드로즈#박영준#흐름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