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국의 진짜 공부 - 10대를 위한 30가지 공부 이야기
강원국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대를 위한 30가지 공부 이야기라는 부제와 딱 한 달이면 스스로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는 책띠지의 홍보 문구를 보며 이제 본격적인 공부다운 공부를 시작한 초3 아들에게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책을 읽고 강의하는 일을 시작하신지 10년이 되셨고, 이번이 여덟번째 집필하는 책이라고 하시는데 부모님 두분이 모두 교사이셨다는 저자님은 평생 교육에 관심이 많으시다고 한다. 시험을 잘 보기 위한 주입식 공부가 아니라 실제로 써먹을 실용적인 공부를 하는 요즘 사는게 행복하시다며 말하기와 쓰기 중심의 공부, 함께 협력하는 공부, 주도적인 공부, 공유를 넓히는 공부, 지식보다는 지혜와 지성을 키우고, 착하고 진실한 사람을 만드는 평생 공부가 필요하다고 말씀하신다. 


 목차를 보면 Week별로 Day 7씩 구성 되어 있고 Week의 마지막에 Weekly Note가 하나씩 들어있어 하루에 한 장씩 한달이면 '진짜 공부'에 대한 이 책을 완독할 수 있게되어있다. 


 Week1 에서는 공부할 이유에 대해 말씀하시는데 인격 도야와 역량 함양을 위해 공부에 정진하는데 배운 것을 내재화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익힘이 중요하다는 것, 공부는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하는 것이고 행복하기 위해 하는 것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힘찬 격려가 필요하다며 '햇볕 정책'으로 참고 기다리면서 아들에 대한 기대를 놓지 말아야 한다는 말씀이 기억에 남았다. 


Week1이 끝나고 <Weekly Note1 공부할 마음 다지기>가 나왔는데 며칠 전 아이가 학교에서 활동하고 가져온 <소중한 나>라는 제목의 학습지가 오버랩되었다. 아이는 활동지를 통해 나는 누구인지, 내가 잘하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자랑스러워하는 것, 내가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글쓰기를 했는데 마침 이책의 내용과 그 결이 같다 느껴지며 못하는 것을 끌어올려 평균을 맞추려 할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을 찾아 잘하는 걸 더 잘하게 만드는 교육을 해야한다는 저자님의 말씀이 더욱 공감이 되었다. 아이 나름의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인정해주며 야단스럽지 않고 무심하게 은근한 인내와 끈기로 꾸준한 양육을 해야겠다 싶었다. 그리고 아이뿐만이 아니라 나도 독서와 사색을 통해 내면의 힘을 키우고, 산책을 즐기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때때로 적당한 휴식을 취하여 건강 관리를 해야겠다. 


 Week2에서는 공부 근육에 대해 말씀하시는데 공부하기 전 자기만의 '루틴'을 가지며 뇌를 공부 모드로 유인해야한다고 한다. 협력과 연대를 통해 경쟁에서 앞서나가는 된사람을 길러내는 교육이 필요하다며 남을 이기고 시험을 잘보기 위해 공부할 것이 아니라 남과 나누기 위한 협력하는 공부를 해야한다는 말씀이 인상적이었다. 



어제 가르친 그대로 오늘도 가르치는 건 아이들의 미래를 빼앗는 것이다. 



자기만의 의식을 치르며 행동으로 유인하는 습관을 만들고 놀이를 통해 상상력을 키우고 몰입하며 공부 근육을 만드는 팁을 알려주신다.  


이 밖에도 PQ5R 7단계 암기법을 비롯하여 말하기, 메모, 습관, 상상, 관계, 질문, 축적, 감정, 모방, 실행, 타협, 지성, 협력, 관점, 근거, 목적, 문제, 경험 등의 생각도구들을 활용하여 생각을 챙기고 , 생각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말씀하신다. 


「강원국의 결국은 말입니다」를 통해 처음 저자님을 만나며 공감되는 말씀들이 많아 읽는 내내 흥미로웠었는데 이번 책「강원국의 진짜공부」도 역시 나와 생각의 결이 비슷하다 느껴지며 맞아맞아 하며 재미있게 읽었다. 많은 우여곡절과 시행착오를 겪으며 내가 누구인지, 나는 무엇을 좋아하는지,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찾아가는 자기다움을 찾아가는 진짜 공부의 여정에 좋은 길잡이가 될만한 멋진 책이 발간되었다. 공부가 읽기와 듣기라면 공부의 최종 목적지는 말하기와 쓰기라고 한다. 아는 것을 말하고, 발표하고, 토론하는 능력을 키우며 진짜 공부의 재미를 느껴보고 싶은 시람이라면 이 책과 함께 나만의 공부여정 로드맵을 만들어 볼 것을 추천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강원국의진짜공부#강원국#창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