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저축밖에 몰랐던 66세 임 여사, 주식으로 돈 벌다 - 따라만 하면 복리로 불어나는 무적의 주식 통장
강환국 지음 / 페이지2(page2)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살면서 요즘 회사가 트랜스포매이션하겠다고 들썩들썩하고 있다. 그래서 인지 자연스럽게 FIRE를 꿈꾸며 스마트 스토어니 해외 주식이니 하는 것들에 귀가 솔깃해지는 요즘이다. 평생 저축밖에 몰랐던 66세 어르신도 주식으로 돈 번다는 제목에 마음이 훅 끌려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대한민국 대표 퀀트 투자자이자 파이어족인 저자님은 '하고 싶은 일만 하면서 돈까지 버는' 꿈 같은 인생을 살고 계신다고 한다. 저자님은 주식을 배우고 싶어하는 왕초보 엄마 임 여사를 가르치면서 이 책을 쓰셨는데 엄마와의 수업을 통해 실제로 퀀트 투자 초보자들이 무엇을 모르는지, 무엇을 궁금해하는지, 무엇을 어려워하는지 깨달았고, 철저히 왕초보의 눈높이에 맞춘 책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 책은 주식 1도 모르는 엄마에게 퀀트를 가르치는 아들과 12년 동안 다니던 좋은 직장을 스스로 그만두고 시간과 열정을 바쳐 퀀트를 연구하고 가르치는 데 몰입하는 아들을 더 알고 싶어 퀀트 투자를 배우려 했다는 어머니 임여사의 티키타카 형식을 통해 퀀트투자에 관한 A to Z를 풀어내고 있다. 


 처음 접해보는 용어들도 많았고, 들어본적은 있으나 정확히 알지 못했던 많은 용어들이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예를들어, 퀀트 투자란 오로지 '숫자'에만 기반해 결정을 내리는 투자 방식으로, 객관적 수치 지표를 바탕으로 매매 전략을 세워서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주식투자를 들어봤어도 퀀트 투자는 처음 들어보았어서 이런 용어도 있었구나 하며 새로운 것을 알게되었다. 


 이 밖에도 경제의 4계절별 주식, 채권, 실물자산, 달러화의 수익률, 코스톨라니의 달걀 이론과 경제, 주식은 왜 존재하는지, 채권 가격은 어떻게 움직이는지, 금리는 언제 오르고 언제 떨어지는지, MBO(management by objectives, 달성해야 할 일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여 목표와 대비해 결과의 업적을 평가하는 것), MDD(maximum drawdown, 투자 시 경험할 수 있는 최대 손실 폭), ETF(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고, 특정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펀드), 연준(미국의 기준 금리를 결정하는 기관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줄임말), 백테스트(과거에 특정 전략대로 투자했다면 성과가 어땠을지 검증하는 작업), 티커(Ticker, 증시에 등록된 해당 기업 종목의 약어), 리밸런싱(자산배분시 운용하는 자산의 비중을 재조정하는 일), 추세추종(기업 가치의 분석보다는 기업 주가의 기술적 분석을 중시하는 투자전략으로 동적자산배분과 같은 의미), 이격도(주가와 이동평균선 사이가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 팩터(PER, PBR과 같이 주식시장에서 높은 수익률과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는 지표), 10분위 테스트(관련 지표의 등수를 매겨 1등 그룹부터 10등 그룹까지 테스트를 해보고 어떤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는지 확인하는 작업), 유니버스(투자자가 투자 가능한 자산의 집합), PTP기업(원자재, 원유, 부동산 등의 분야에 파트너십 형태로 투자하는 합자회사), YoY(전년 동분기 대비 성장률), QoQ(전분기 대비 성장률), 손익계산서의 구조, 재무재표의 구조, PSR(시가총액을 매출액으로 나눈 지표), PGPR(시가총액을 매출총이익으로 나눈 지표), POR(시가총액을 영업이익으로 나눈 지표), PER(시가총액을 순이익으로 나눈 지표) 등 나에게는 다소 낯선 정말 많은 관련 용어들이 등장하는데 분홍색 포스트잇 모양의 박스나 볼드체로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어 각 용어의 정의들을 습득하며 책을 읽어 내려갈 수 있었다. 


 퀀트라는 새로운 세계가 궁금한 사람이라면, 스스로 공부해 실전 경험을 쌓으면서 퀀트 투자의 묘미를 실감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어르신'도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이 책을 한번 읽어 볼 것을 권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평생저축밖에몰랐던66세임여사주식으로돈벌다#강환국#페이지2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