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 - 흔들리지 않는 공부 습관 만들기 ㅣ 자기주도학습 코칭
정형권 지음 / 성안당 / 2022년 5월
평점 :
얼마전 정형권 작가님의「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를 읽고 학습에 대한 발상을 뒤집은 '거꾸로 배움(Flipped Learning)'을 접하며 미래에 맞는 지도 방식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더랬다. 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과 결이 같은 느낌이 들어서 마음에 들었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배움에 관한 구체적인 코칭법을 제시해줄 것 같은 기대감을 갖게하는 저자님의 또 다른 책「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을 읽기 시작했다.
변화하는 시대에 적합한 교육과 학습법을 고민하고, <행복한 공부 발전소>와 <한국 직업 능력 인증평가원>을 운영하면서 많은 코치와 부모의 멘토로 활동하고 계시는 저자님은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한 공부법을 알려주고자 이 책을 집필하셨다고 한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학습의 동기가 향상되고 공부의 중요한 기술을 스스로 익히는 5SR2E 공부법으로 학습 코칭을 함으로써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만들 수 있다는 내용인데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한 경험에 근거한 말씀들이라 더 공감이 되었다. 글을 후루룩 빨리 읽으려는 초3 아이와 교과서를 천.천.히. 읽는 게임을 당장 해보아야겠다 싶었다.
' 우리 아이가 왜 내 말을 안 들을까? ' 라는 질문 대신 '내가 어떤 방식으로 대해야 아이와 잘 소통할 수 있을까?' , ' 내가 아이에게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 걸까? ' 라고 질문을 바꾸어 볼 것, 자녀의 작은 성취를 인정하고, 어려울 때 격려를 보내는 강력한 동기부여를 할 것, 결과보다 과정을 칭찬하고, 지능보다 노력을 칭찬하는 지혜를 가질 것, '공부해라, 숙제해라, 독서해라' 등 가르치기만 하거나 지시하는 사람이 아니라 직접 공부하거나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주고, 아이가 공부를 힘들어 할 때 힘든 부분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같이 생각해보는 함께하는 사람, 보여주는 사람이 될 것, '왜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해 나름대로 고민과 생각을 하도록 기회를 주어, 공부에 대한 생각과 입장을 정리하게 할 것, 꿈과 목표를 갖고 인생을 바라볼 수 있도록 '꿈 목록'이나 '꿈 지도'를 적어보게 할 것, 아이의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먼저 파악한 후에, 아이가 할 수 있는 수준 안에서 성공을 경험하게 한 다음, 천천히 난이도와 양을 늘려 갈 것, 아이를 믿고 부모님은 조심스런 관찰자가 되어 아이를 지켜보고, 아이에게 더 많이 사랑을 표현하고, 함께 운동 같은 것을 자주 할 것, 아이에게 적절한 통제권을 주어 공부에 대해 스스로 통제하고 주도적이라는 느낌을 갖게 할 것, 마음속에 최선의 삶을 살아야 하는 이유를 찾도록 도와줄 것, 많은 책을 읽고 생각을 깊게 하면 내면의 스키마(schema, 과거의 경험이나 지식을 토대로 새로운 경험을 친숙하게 받아들이는 것)의 힘이 커지고, 문제 해결 능력이나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좋아지므로 스키마 확장을 위해 읽기 능력을 높이는 공부부터 시작할 것, 공부의 핵심은 '읽기'에 있으므로 책 읽는 습관과 올바른 독서 방법을 익히게 할 것, 책 읽어주기, 큰소리로 책을 낭독하도록 주기적으로 지도하기, 읽은 책에서 좋아하는 구절을 외워서 서로에게 이야기해주기, 책읽는 아이로 키우는 몇 가지 방법, 천천히 하는 공부를 통해 모르는 내용이 나오면 정확하게 알고 넘어가는 습관을 갖도록 할 것, 공부를 잘하는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조금이라도 매일 하는 것이니 매일 조금씩 해볼 것, 천천히 읽고 개념을 정리할 것 등 사례와 함께 많은 좋은 공부법과 코칭법들을 알려주셨는데 메모해 두었다가 자주 꺼내보며 숙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5장 학습의 기술> 부분에서 현실에 적용할만한 실질적인 팁들이 제시되어 있어 어떻게 우리 아이와 함께 적용할지 고민하며 꼼꼼하게 읽었다. 교과서를 읽을 때도 그냥 읽기만 할 것이 아니라, 글로 정리해서 써보고 말해보는 습관을 갖게 할 것, 배운 것을 표현하는 출력하는 공부를 훈련할 것, 생각의 힘을 키워 몰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이끌어 주고 과정 중심으로 공부하게 할 것, 초등은 복습위주로 공부하는데 복습할 때 아이가 엄마를 가르치게 할 것, 모르는 것을 제대로 알고 넘어가는 습관 들이기, 공부는 양이 문제가 아니라 5분을 하더라도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니 공부를 많이 하려 하지 말고 정확하게 할 것, 공부일기와 공부 습관 일지를 쓰도록 하기, 매일 칭찬거리를 찾아 칭찬을 거르는 날이 없도록 하고 공감해주기, 아이의 긍정적 변화 알아차리기, 열심히 생각해 보는 게 중요하다는 말씀, 공부는 입력만이 아니라 출력도 중요하니 '읽고 적어보기'가 중요하다는 말씀, '천천히 제대로 읽기(슬로 리딩, 5SR2E, 3SR2E) ', '주간 성찰 일지', '자기경영일지'를 활용하여 학습코칭하여 자신에게 맞는 자연스러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어야 한다는 말씀 등 단순하면서도 속시원하게 구체적인 공부법을 제안해주셔서 참 명쾌했다.
아이의 상황과 학습 난이도에 맞추어 잘 적용하면 공부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스스로 공부법을 터득하여 공부 습관을 정착시킬 수 있다는 말씀, 적절한 질문을 통해 스스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코칭해 주어야 한다는 말씀 모두 기억에 남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가르침을 줄이면 아이들은 더 잘 배운다는 말씀이었다.
아이들의 공부를 지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직접적인 가르침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다. 스스로 배울 수 있는데 자꾸 가르치려고 하면 아이의 주도성과 학습 의욕은 점점 사라지게 된다. 따라서 아이의 학습을 지도하는 분들은 어떻게 하면 덜 가르치고 더 많이 배우게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한다. 부모와 자녀, 교사와 학생 사이에 갈등이 생기는 것은 더 많이 가르쳐 주려는 욕심에서 비롯된다.
어떻게 하면 학습 동기를 유지하고 강화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면, 아이와 함께 더불어 성장하는 학습코칭의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꼼꼼히 읽어볼 것을 권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자기주도학습코칭매뉴얼#정형권#성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