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학생의 한자는 다르다 - 공부 무기가 되는 단어 유추의 힘! ㅣ 중학생의 공부는 다르다
권승호 지음 / 블루무스 / 2023년 5월
평점 :
우리말에는 한자어가 많아서 문해력을 키우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한자어를 아는 것이라고 한다. 매일 아침 학교에서 자율학습시간에 한자쓰기를 하고 있기도 하고, 집에서는 매일 사자소학을 익히고 있어서 한자어에 대해 크게 거부감이 없는 초3아이는 중학생의 한자에도 관심을 가질까 싶어서 이 책「중학생의 한자는 다르다」도 아이와 함께 읽기 시작했다.
학생들이 한자를 익히니 공부가 쉽고 재미있어졌다는 제자들의 이야기를 들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끼신다는 저자님은 고등학교 국어 교사로 한자를 알면 어휘력이 늘고, 어휘력이 늘면 공부가 재미있어진다는 진리를 외치며 한자를 통한 어휘력 향상 학습법을 전파하기 위해 노력중이라고 하신다. 한자를 쓸 줄 알아야 할 필요까지는 없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면서 "아하! 그렇구나!"를 외치기만 한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며 이 책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이 책에 나오지 않은 단어까지 유추해서 스스로 의미를 알아내려는 욕심을 가지기를 바란다고 말씀하신다.
이 책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국사 교과에 등장하는 중요한 한자어 90개를 뽑아서 개념을 한자 뜻으로 풀이한 다음에 꼭 필요한 설명과 함께 유의어와 반의어, 함께 알면 좋은 어휘 그리고 각 한자로 만들어진 또 다른 주요 어휘들도 덧붙여 이해와 암기가 쉽도록 구성되어 있다.
사실 들어는 봤지만 말로 설명하지 못하는 한자어가 대부분으로 엄마인 나도 어휘력 만렙이 아니기에 아이와 함께 한자어의 의미를 익힌다는 개념으로 한자어의 의미에 집중하면서 서로 묻고 유추하면서 읽었다. 한자어의 뜻을 짐작하다 보면 한자어를 더 잘 이해하게 되며 유추하는 방법을 익히게 되는데 과목별 각각 18개의 핵심 한자어를 통해 앞으로 만나게 될 새로운 어휘를 한번 후루룩 살펴보는 기회를 가지게 되어 좋았다. 목차를 보며 아이에게 아는 단어에 동그라미해보라고 했더니 다섯개 정도로 거의 처음 들어보는 용어들이었다. 아이가 제일 먼저 고른 한자어는 '우유체'였는데 먼저 무슨뜻인지 아느냐고 물어보니 나름 상상력을 발휘해서 먹는 우유 이야기를 했다. 아이는 잘 맞추지 못했지만 <함께 알면 좋아요>코너를 통해 자신이 유추했던 '젖 유', '기름 유' 등의 짝꿍 용어들을 익힐 수 있었다.
마침 요즘 학교 교과과정에서 국어사전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한 초3 아들에게 이 책에 등장하는 한자어들을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는 연습도 하게 하고, 처음보는 한자어의 의미를 유추하며 퀴즈맞추듯이 읽었다. 매일 아침 학교에서 자율학습시간에 한자쓰기를 하고 있기도 하고, 집에서는 사자소학을 하고 있어서 그런지 한자어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아이는 중학생의 한자어가 외계어같았을텐데 몰라도 참 씩씩했다. 지난 겨울 아이가「놀면서 배우는 초등 필수속담」, 「욕 대신 말」책을 읽은 것을 계기로 부쩍 속담, 사자성어, 관용어구에 관심이 많아지며 한자와 친해져서 그런듯하다. 물들어왔을 때 노저으랬다고 이때다 싶어 폭풍 검색을 해가며 「속담 천재가 되다!」「사자소학 천재가 되다!」「빠작 중학 국어 한자 어휘」등 이런저런 책들을 집에 들여 아이와 활용중이다. 아이가 작은 관심이라도 보인다 싶으면 아이가 지나다니는 길목에 책을 놓아두며 최대한 관련 책들을 노출시켜주는 편이라 이번에도 아이의 흥미가 사그라들기 전에 다양한 읽을 거리를 의도적으로 제공해주고, 전략적으로 아이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주려는 엄마 작전의 일환으로 이 책「중학생의 한자는 다르다」도 초3 아이와 놀이하듯 읽었다. 직관적인 그림이 없어서 그런지 더 글자에만 집중하여 추리하게 되었는데 초3 아이의 입장에서 지금은 외계어처럼 들릴 수 있는 한자어들이지만 아이가 앞으로 살아가면서 만날 낯선 한자어들을 바르게 짐작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데 유용하다 싶다. 그리고 글을 읽고도 이해가 되지 않아 고생하지 않도록 매일 하나씩 한자어의 의미를 유추해보고, 말할 때 한자어를 활용해 보면서 어휘를 학습하는 힘을 기르게 돕고 싶다면 이 책을 활용해 볼 것을 추천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중학생의한자는다르다#권승호#블루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