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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매출이 오르는 스마트 스토어 - 세 번 정독하면 평생 써먹을 스마트스토어의 정석
전준혁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3년 5월
평점 :
파이어를 꿈꾸며 퇴직 후 무엇을 하면 좋을지 궁리하다보면 꾸준한 현금 흐름을 만들 방법으로 자주 등장하는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스마트스토어, 디지털 노마드이다. 컴퓨터 하나로 쇼핑몰을 운영하며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게 하는 방법이 있다는 말에 솔깃했지만 완벽주의자 기질을 가진 나는 섣불리 뭔가를 시작하지 못하는 성향이라 스마트스토어가 뭔지를 먼저 알고 감이라도 잡아보자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스마트스토어 프리미엄 셀러이자 벤처기업 대표이신 저자님은 (사)한국마케팅진흥원 유튜브에서 '바로 매출 전 교수'로 활약하고 계시다고 한다. 좋은 상품을 가졌으나 잘 파는 방법을 몰라 고민하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드을 위해 스마트스토어 운영을 하는 상품 마케팅 현업 종사자분들의 길라잡이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하셨다고 한다.
기존의 스마트스토어 책들은 사업자 등록증을 내고, 통신판매업을 신고하며, 스토어를 개설한 후 설정을 바꾸고, 어떻게 키워드를 뽑아 상품 등록을 하면 되는지에 관해 가이드해주는 매뉴얼 책과 광고와 마케팅을 알려주는 책들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저자님은 이 책에서 스마트스토어를 11년 동안 하시면서 깨달은 '스마트스토어 생태계, 온라인 판매의 본질과 원리'를 알려주며 잘 팔리면 왜 잘 팔렸는지, 안 팔리면 왜 안팔리는지 되짚고 분석할 수 있게 하면서 스스로 나아갈 방향을 알 수 있게끔 기준점을 제시해주겠다고 말씀하신다.
스마트스토어의 생태계와 근본 원리에 대해 이야기 하시며 온라인 상품 판매할 때 가장 중요한 2가지에 대해 말씀하신다.
<온라인 매출의 3요소> - 매출을 높이이기 위해서는 스마트스토어 방문자를 높이고, 구매전환율을 높이며, 객단가를 높이는 3가지 작업을 동시에 진행해야한다.
유입(내 스마트스토어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찾아오는가)
전환(내 스마트스토어에 방문한 고객이 얼마나 구매 고객으로 전환되는가)
객단가(팔린 물건의 가격은 얼마인가)
<소비자 구매경로 8단계> - 유입과 전환을 높이기 위해 소비자 구매경로를 참고한다.
<8가지 마케팅 포인트> - 온라인 판매의 본질은 그저 소비자가 상품을 사는 순서대로 팔면 되는 것으로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기까지의 8단계 각각에 해당하는 마케팅 포인트를 알고, 마케팅 퍼널을 조립하는 것이다.
이러한 스마트스토어 생태계의 본질 안에서 유용한 많은 개념과 팁들 - 네이버가 제시하는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로직, 상품을 제대로 고르는 법,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5가지 동기 - 이 이해하기 쉽게 직관적으로 설명되어 있어 이해하기 용이하다 느꼈다. 이 밖에도 저자님이 실제로 판매하셨다는 당그니3D펜으로 실전 아이템 리포트, 마켓 리포트, 콘셉트(USP)만들기 등이 구체적인 예시로 설명되어 있고, 실전 상품 등록까지 보여주셔서 예시를 보며 따라 할 수 있겠다 싶었다.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다는 것이 무엇인지, 스마트스토어는 무엇인지, 스마트스토어라는 거대한 생태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온라인에서 상품은 어떻게 팔리는 지 등에 관한 근본적인 원리와 본질에 대해 이야기하며 도끼로 나무를 찍기 전에 그 도끼를 날카롭게 가는 법 즉, 프리미엄 등급 셀러의 비법을 가르쳐주는 스마트스토어 책이 발간되었다.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려는 사람이라면 이 책과 함께 유입 전환 객단가, 소비자 구매경로, 마케팅 퍼널 등 온라인 마케팅 전반에 다 적용되는 개념과 더불어 소비자의 욕구(니즈)와 원츠를 충족하면서 매력적인 차별화된 상품을 개발하거나 소싱해서 마케팅 퍼널을 맞춰서 스마트스토어 경험을 쌓으며 능숙하고 노련한 스마트스토어 셀러로 꾸준히 성장할 기회를 가져보기를 권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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