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 : How to flipped learning
정형권 지음 / 성안당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에서 초등6년, 중고등 6년 그리고 대학 4년 무려 16년의 교육을 받아봤지만 요즘과 같은 세상을 살기에는 이상적인 교육 방법이 아니었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아이를 키우면서 현재의 일반적인 교육제도에서 벗어나 무언가 다른 커리큘럼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면 좋겠다 싶어 이런 저런 궁리와 시도를 하며 양육을 하고 있는데 이 책에는 어떤 대안적인 교육 이야기가 나오는지 궁금해 하며 설레는 마음으로 책을 펼쳤다.  


 변화하는 시대에 적합한 교육과 학습법을 고민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고 계시다는 저자님은 아이들이 진짜 세상과 21세기의 빠른 변화 속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21세기 아이들'에게 걸맞는 가르침의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수가타 미트라, 살만 칸, 존 버그만 등이 제시하는 '거꾸로 교실'이라는 공통분모 안에서 미래 교육의 희망을 찾고자 미래에 맞는 지도 방식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대안을 찾고자 이 책을 집필하셨다고 한다. 


 거꾸로 교실(Flipped Learning)은 수동적 학습 방법이 아닌 참여형 학습 방법을 구현하는 시스템으로 서로 설명하거나, 직접 해 보거나, 집단 토의를 통해 앏을 정교하게 하고 깨달음을 체험하여 배움을 즐기도록 이끄는 것이라고 한다. 거꾸로 수업의 핵심은 '교사가 강의를 수업 밖으로 빼내서 교사가 수업을 주도할 수 없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얼마전 학부모 참여수업을 다녀온지라 요즘 초등3학년 교실에서 어떻게 수업이 이루어지는지 볼 기회가 있었는데 시간적인 제약으로 학생 한명 한명의 질문을 다 받아주지 못하여 힘들어하시던 한 선생님의 모습이 떠오르며 학생들이 참여하는 능동적인 수업이 정말 가능하려면 현실적으로 많은 변화와 개혁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존의 교사 중심이나 가르침 중심의 수업은 비중을 줄이고, 더 재미있고 창의적인 일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시스템을 개혁해야 한다. 인공 지능이 정리한 지식들을 창조적 아이디어로 확장하도록 동기 부여 할 수 있게 교육 커리큘럼을 바꾸어 나가야 한다. 지금까지 답을 찾는 교육을 중시하였다면, 이제는 질문을 찾는 교육으로 전환해야 한다. '질문과 사색'은 오늘을 살아가는 가장 든든한 생존 무기이며, 세상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다. 



 수가타 미트라의 SOLE(Self-Organized Learning Environment;자기조직학습환경)수업, 수준별 교육(Personalized education)을 강조하는 세계인을 위한 공짜 학교 칸 아카데미, 살만 칸의 칸랩 스쿨(Khan Lab School), 교실과 가정에서 천천히 배움과 나눔을 꾸준하게 실천하여 아이들도 완전한 배움을 추구할 수 있게 되는 쓰기를 강조했다는 슬로 리딩(모르는 것 전혀 없이 완전히 이해하는 경지에 이르도록 책 한 권을 철저하게 음미하는 지독과 미독) 수업, 핀란드의 현상 기반 수업(Phenomenon Based Learning), 모든 수업이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강의실과 캠퍼스가 없는 미네르바 대학(Minerva University) 등 많은 새로운 교육의 방식이 소개되는데 이 책을 읽으며 가장 기억에 남았던 점은 거꾸로 수업에서 선생님의 역할이었다. 칭찬과 격려를 하면서 아이들의 학습 의지를 북독아 주는 사람, 그저 응원 단장처럼 더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마음에 자극을 주는 사람, 배움의 과정에서 학생을 계속 관찰하고, 관심과 애정으로 다가가서 상황에 맞게 피드백을 해 줄 사람, 많이 알고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앎이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아이들이 질문(주제)를 정하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 능동적인 학습을 도와주는 '협력자(facilitator)'로서의 역할 등 아이들에게 있어 선생님의 역할이 정말 중요하구나 싶었다. 아이와 함께 하면서 아이가 무언가를 해내면 '와우~ 대단한데', '어떻게 했니?', '그 다음엔 뭐가 있을까?', '내가 너만 한 나이였을 땐 그걸 못했을 거야' 등 칭찬과 격려를 하면서 학습 의지를 붇돋아 주기만 하면 된다고 하니 우리 아이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힘과 능력이 있음을 믿고 옆에서 지켜봐 주고 지지와 응원해주는 아이의 성취에 감.탄.해주는 엄마가 되어주어야겠다 다짐했다. 



배움을 유연화하여 자신의 속도로 배울 수 있게 시스템과 환경을 만들고, 자발적으로 배움이 일어나도록 창발을 도와야 한다.


당신은... 연결하고, 듣고, 밀고, 더 깊이 파고들고, 웃고, 상호작용하고, 영감을 주고, 놀고, 도발하고,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하세요. 당신은 선생님이에요.



 과거에 비해 지식의 수명은 점점 짧아지고 새로운 지식은 폭포수처럼 쏟아지는 평생 학습의 시대,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 것',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배우는 법'이 더 중요해지고 있는 요즘, 21세기 아이들을 위한 새로운 교육 모델, 학습에 대한 발상을 뒤집은  '거꾸로 배움'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꼭 읽어 볼 것을 권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거꾸로교실거꾸로공부#정형권#성안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