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숨에 긍정 날숨에 용기
지나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 알고리즘의 소개로 알게 된 지나영 작가님, 구수한 사투리와 활력이 넘치는 모습에 마음이 끌려 구독하고 있었는데 미자모 서평단을 통해 이 책 「들숨에 긍정 날숨에 용기」를 만나게 되었다. 


 정신과 의사로서 치료와 연구, 교육에 열중하던 중 자율신경계장애와 만성피로증후군이라는 난치병을 마주하게 되었다는 저자님은 좌절하지 않고, 내면의 힘을 다지며 뜻깊은 삶을 살아가고 계시다고 한다. 막막함 속에 있는 청소년에게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비법을 알려주고 싶어 이 책을 쓰셨다고 하시며 드넓게 펼쳐진 세상에서 뜻을 이루며 재미있게 살아가는 방법, 그 과정에서 때때로 찾아오는 어려움을 잘 극복해 내는 방법을 함께 배워보자고 말씀하신다. 


  자동적 부정 사고(Automatic negative thoughts) ANTs 를 이겨내고 대체사고 훈련을 통해 세상을 더 넓게, 더 온전하게 바라보는 경험을 하자는 말씀을 비롯하여 이 책에는 마음에 와닿는 좋은 글귀들이 참 많았다. 작가님은 마치 「Fish in a tree」의 Ally에게 힘이 되었던 Daniel 선생님을 연상시켰는데 물고기는 나무가 아니라 물을 만나야 하듯, 여러분도 맘껏 헤엄칠 수 있는 자신의 영역을 찾으라는 말씀이 크게 와 닿았다. 크리마트 아티스트 바리스타 이강빈, 밸런싱 아티스트 변남석 작가, 영국 낙서쟁이 소년 조 웨일의 이야기를 하시며 자기실현을 목표로 하는 삶은 매우 의미있고 중요하다는 말씀이 가슴 깊이 와닿는다. 모든 청소년이 자신만의 '천재성'을 찾아내고 그 재능을 살려서 물 만난 물고기처럼 신나게 살 수 있기를 바란다는 말씀이 마음에 와서 콕 박힌 이유는 아마도 내가 처한 현실이 Fish in a tree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리라. 



모두가 천재다. 하지만 나무 타는 능력으로 물고기를 판단한다면, 물고기는 평생 자신이 멍청하다고 여기며 살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유용하게 다가온 부분은 하루 5분 감사일기 쓰기, 4-2-4호흡법, 김밥 요법, 뜨거운 감자 요법, 대체 사고(Alternative thoughts)훈련 등 작가님이 알려주신 여러가지 마인드 트레이닝 비법들이었다. 



 초등 3학년이 된 아이는 담임 선생님의 제안으로 요즘 매일 심심노트라는 것을 쓰고있다. 자신이 그날 느꼈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글로 표현하는 숙제인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는 이 숙제를 할 때 마다 그날 있었던 사실들을 나열하는 경우가 더 많다. 

" 오늘 기분은 어땠어? "

" 가장 좋았던 일이 뭐야? 왜 좋았어? "

" 가장 싫었던 일은 뭐야? 왜 싫었어? "

"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이 뭐야? 왜 하고 싶어? "

이런 질문들에 반복해서 대답하다 보면 마음속 깊숙히 숨어 있는 생각과 감정을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고 그런 과정을 통해 진정한 나를 만나고, 또 진실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단다. 실제로 이 질문들을 아이에게 해보았더니 신기하게도 아이가 심심노트를 더 쉽게 써내려갔다. 아이도 나도 자유로운 글쓰기를 통해 나를 표현하는 연습을 많이 해야겠다싶었다. 우리 마음을 단단하게 가꾸며 내 안의 특별함을 찾아 당당하게 나답게 살기위해! 문득 작가님이 알려주신 따듯한 토닥임의 말을 사랑하는 내 아이에게 써먹어야겠다 싶다. " 이번주에는 어떤 실패를 했니? 실패해도 된다. 완벽하지 않아도 이 정도면 잘했어. "


 정답도 오답도 없는 인생에 있어 몸과 마음을 스스로 평온하게 만드는 인생 꿀팁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이 책과 함께 작가님이 알려주시는 '내 안의 힘'을 키우는 마법을 얻어가기를 바란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들숨에긍정날숨에용기#지나영#자음과모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