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의 모든 것
나우진 외 지음, 하다정 외 그림 / 메이트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의 성격을 이해하고, 어떻게 대하면 좋을지 알고 싶어서 또 내 마음은 어떤지 귀기울여보고 싶어서 나아가 내가 사랑하는 가족과 지인의 마음은 어떤지 알고 잘 소통하고 싶어서 이 책「MBTI의 모든 것」을 손에 들었다. 


 사람 심리에 관심이 많고 분석하는 것을 좋아하는 INTJ라고 본인을 소개하시는 저자님은 누구나 MBTI에 쉽게 접근하고 가볍게 볼 수 있도록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재미적인 요소를 위주로 편안하게 작성하셨다고 하신다. 




 먼저 MBTI가 무엇인지 설명하시며, 우리가 MBTI 에 과몰입하는 이유는 MBTI 를 알면 사람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고 재미있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신다. 






 내가 쓰는 에너지 방향이 외부에 있는지 아니면 내부에 있는지에 따라 E와 I로 구분



 나에게 들어오는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관심사가 무엇인지에 따라 N과 S로 구분



 판단과 결정을 하는데 어떤 식으로 마음을 표현하느냐에 따라 F와 T로 구분



 어떤 이행양식, 생활양식을 좋아하느냐에 따라 P와 J로 구분한다. 



 이렇게해서 조합된 MBTI 유형별 특징이 귀염뽀짝한 캐릭터들과 함께 쉽고 재미있게 설명되어 있는데 나는 타인과 어떻게 하면 갈등없이 잘 지낼수 있을까에 관심이 많아서 유형별 호불호, 짱친되는 법, 듣고 싶은말 등이 유용하게 다가왔다. 





 초3인 아이는 아직 MBTI 검사문항을 이해하지 못해서 검사가 어려웠는데 이 책에 나온 MBTI 글자별 의미를 같이 읽어 보고, 질문에 답해가며 하니 어렵지 않게 아이의 MBTI 유형을 파악할 수 있어 좋았다. 


 아이 관점에서 본 엄마와 아빠의 MBTI유형도 파악해 보았는데 아이가 무척 흥미있어 하며 관심을 보였다. 내가 바라보는 나의 성격유형과 아이가 보는 나의 성격유형이 이렇게 다르구나 싶었고, 아이의 시선에서 바라본 엄마와 아빠의 MBTI유형이 참 신선하게 다가왔다. 친정 부모님과도 저녁 식사하면서 가볍게 MBTI 유형을 파악해서 읽어드렸는데 MBTI 유형별로 많은 장점들이 잘 설명되어 있어 기분좋아하셨다. 내가 나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 좋았고, 내가 사랑하는 아이가 어느 유형쪽에 가까운지 실마리를 찾아서 앞으로 아이를 어떻게 양육하면 좋을지에 대한 생각도 할 수 있어 유용하다 느꼈다. 


 나와 가까이 연결된 사람들과 친선도모형으로 쉽게 사용하기 좋은 MBTI 책이 발간되었다. 나의 성격유형을 잘 이해하고 상대방의 성격유형을 이해하면서 관계에서 갈등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데 도움을 받고 싶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이 책을 한 번 읽어 볼 것을 권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MBTI의모든것#나우진#김준환#이지희#하다정#엄소민#메이트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