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워! 세상을 바꾼 신기한 생물들 -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동식물 이야기
리버럴출판사 편집부 지음, 마쓰모토 마키 외 그림, 허영은 옮김, 이시다 히데키 감수 / 청어람미디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곤충을 비롯하여 생물을 좋아하는 우리 아이가 좋아할 것 같아 손에 든 이 책 「고마워! 세상을 바꾼 신기한 생물들」의 부제는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동식물 이야기이다. 인간의 생활을 더욱 편하고 풍요롭게 해줘서, 진심을 담아 "고마워!"라고 말해주고 싶은 동물과 식물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궁금한 내용이 생기면 인터넷이나 도감 등을 찾아서 깊게 조사해 보고, 직접 손으로 만져보며 관찰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 모두 아이가 좋아하는 내용들이라 어떤 신기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을지 기대감을 가지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을 감수하신 이시다 히데키님은 사람과 지구를 위한 새로운 기술과 생활 방식을 창조하는 '네이처 테크놀로지'활동에 힘쓰고 계신다고 한다. 지은이는 리버럴 출판사 편집부라고 되어 있는데 이름 '리버럴(liberal)처럼 자유로운 발상으로 기쁨과 감동을 주는 책을 만들고 계신데 어린이들이 자연 속에서 창의적인 생각을 키울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이 책을 집필하셨다고 한다.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세 명의 등장인물 신미래, 진자연 선생님 그리고 나배움의 대화형식으로 이야기가 시작되고 " 무엇이 고마울까?" 하고 간략하게 포인트를 짚어준다. 그리고나서 고마운 생물 이야기를 그림을 통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아이가 가장 흥미롭게 보았던 이야기는 '농가의 훌륭한 도우미 무당벌레' 이야기였다. 익충이라는 단어를 모를 수 있겠다 싶었는데 자연에게 도움을 주는 곤충을 익충이라고 한다며 재잘재잘 아는 척하는 아들. 평소 곤충에 관심이 많은 아이라 다른 곤충책들을 통해 본적이 있는지 재잘재잘 무당벌레가 왜 익충인지에 대하여 설명해주었다. 하지만 날지 않는 무당벌레 이야기는 처음 들어봤다며 신기해했다. 비슷한 예로 생물을 이용한 농업 방법으로 오리에게 논의 잡초나 벼에 달라붙은 해충을 먹게하는 오리 농법 함께 이야기도 나누게 되어 유익했다.  


 리블렛 구조의 상어 비늘에서 착안하여 만든 수영복, 배좀벌레 조개에서 착안한 실드 공법, 청새치에게서 힌트를 얻어 만들어진 부품 에어로 핀, 참치를 모방해서 만든 물의 마찰력을 줄여주는 선박용 페인트, 박쥐에게서 착안한 에코로케이션, 빛반사를 막아 색이 선명하게 보이는 모스아이구조의 나방필름 등 생활 곳곳에 숨어있는 여러 생물에게 배운 기술을 소개하는 부분은 어른인 나이게도 참 신기하고 흥미로웠다. 


 코끼리 상아로 만든 도장과 장신구, 스트레스를 줄여주거나 피곤함을 덜어주는 사슴의 뿔 녹용, 샴푸나 화장품, 약처럼 안정성 시험을 위해 사용된 토끼나 기니피그, 바다 거북의 등껍질 대모로 한다는 대모 공예, 점잖고 고급스러운 향이 난다는 향유 고래 향수 등의 이야기에서는 희생되는 동물들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하고, 동물 학대가 되지 않도록 하여 동물의 고통을 최소화 할 수 있어야 겠다 싶었다. 인간의 이익도 중요하지만 동물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아이에게 말해주었다. 


 주로 차량 이동중에 아이와 함께 읽었는데 퀴즈놀이 방식으로 문제 맞추기 놀이도 하며 재미있게 게임하듯이 읽었다. 평소 Reading Explore나 National Geographic을 통해 봤었던 기사들을 어린이의 관점에서 쉽게 설명해놓은 느낌의 책인데 지속가능성과 Crulty-Free에 관심이 있는 나에게도 생물관찰과 채집을 좋아하는 우리 아이에게도 자연에서 배운 기술로 만든 발명품들과 고마운 동식물이야기가 흥미롭게 다가왔다. 알고 있었던 것보다 모르고 있었던 이야기들이 많아서 더 신기했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으로서의 역할에 대해 아이와 함께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 더욱 유익했다. 생활주변의 자연에서 배운 기술로 만든 발명품 이야기들 그리고 세상을 바꾼 동식물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유레카의 순간들을 모아놓은 이 책을 한번 읽어볼 것을 권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고마워세상을바꾼신기한생물들#이시다히데키#마쓰모토마키#이케우치릴리#허영은#청어람미디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