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말 국어 용어 200 1 - 초등 국어와 중등 국어를 연결하는 교과서 필수 용어 뭔말 용어 200
유현진 지음, 김석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초3시절을 떠올려보면 매일 단어장을 가지고 다니고 국어사전을 찾아가며 본격적인 어휘학습을 했던 기억이 있다. 이제 초3이 되어 공부다운 공부를 시작하게 될 우리 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주면 좋을까 하고 막연한 불안감을 느끼며 고민하던 중에 이 책 「뭔말 국어용어 200 1권」을 만났다. 


 뭔뜻인지도 모르겠고, 말로 설명하기도 어렵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는 유현진저자님은 국어가 어려운 이유는 대부분 용어 뜻을 몰라서라며 헷갈리는 국어 용어를 모아 명쾌하게 유쾌하게 이 책으로 정리하셨다고 한다. 


 먼저 재미있는 퀴즈로 추리를 해보고, 헷갈리는 용어를 짝으로 묶어 비교하며 개념을 익히고, 그림을 통해 용어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초3 아이의 관점에서 국어 용어들은 낯설고 생소하지만 용어 아래에 있는 그림들이 해당 용어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잘 표현하고 있어 딱딱할 수 있는 국어 용어에 아이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되어있어 유익하다. 




 거의 처음 들어보는 용어들이라 아이는 잘 맞추지 못했지만 짝꿍 용어중 하나를 설명한후 나머지 용어를 유추해서 아이가 맞출 수 있도록 퀴즈를 내는 방식으로 해보니 맞출 수 있는 문제가 생겨 ' 나 이런 단어도 알아 ' 하며 아이가 으쓱해하며 좋아했다. 아이가 문제를 내고 엄마가 문제를 맞추는 형식으로도 활용해보았는데 어른인 내게도 결코 만만한 용어가 아님을 실감했다. 끝말잇기하듯이 아이와 수시로 용어 퀴즈 놀이를 하면서 자주 들어서 만만해지게 해야겠다 싶었고 여전히 어려운 용어들은 표시해가며 다음번에 또 퀴즈를 내서 익숙해지게 해야겠다 싶었다. 



 아이가 어려워하는 '시'가 있는 과목 국어, 초등시기의 국어에 대한 감정이 좋기를 바라고 이제 서서히 본격적인 공부를 하게될 초3아이를 위해 국어 기본 어휘를 엄마인 내가 먼저 접해보고 점검하는 기분으로 책을 읽었다. 무엇에 중점을 두어서 공부를 시작하면 좋을지 고민했는데 핵심은 역시 어휘라는 생각이 들며 이 책이 무척 유용하게 다가왔다. 초등은 역시 어휘라고 생각하기에 뭔말 용어 학습 시리즈를 모두 섭렵해야겠다 싶다.



 교과서에 있는 기본 국어 용어를 알고 있어야 선생님 말씀이 잘 들릴테고, 그래야 학교 수업에 잘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아이가 국어 용어에 익숙해져 학교 수업에 집중을 잘 하게 도움을 주고 싶다면 이 책과 함께 모르는 어휘를 훑어 보는 개념으로, 국어 기본 용어를 점검하는 기분으로 아이와 함께 활용해 볼 것을 권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뭔말국어용어200#유현진#김석#메가스터디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