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 탐구 생활 마음 학교 3
꼬마곰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갑자기 태권도를 그만두고 싶다고 말하는 아들, 왜 그런지 물었더니 태권도 국기원에 품띠 따러 가야하는데 그 시험보러 가는게 두려워서 그만두고 싶단다. 겉으로는 아직 장난기 많고 별 생각 없어 보이는 아들이었는데 떨리고 긴장되고 잘하고 싶은 마음을 단지 표현하지 않았을 뿐임을 알게되었다. 아이의 몸이 자라는 만큼 마음도 함께 건강하게 잘 자랐으면 하는 바램으로 아이의 마음을 어루만져주고 싶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손에 들었다. 


 디지털 네이티브로 유튜브를 좋아하는 나의 알파세대 아들이 제일 먼저 고른 챕터는 <4장 뉴스를 믿어서는 안된다고 ? - 동영이의 이야기> 였다. 이제 초3이 되는 아이와 함께 읽으며 아이가 참과 거짓을 분간하고, 허위와 사실을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살펴보았는데 아이는 미처 몰랐다는 듯 깜짝 놀라며 표정이 심각해졌다. 자신이 전에 보았던 다른 가짜 영상 이야기도 하면서 온갖 정보를 짜깁기해 만든 '가짜 뉴스'에 빠진 동영이의 이야기를 읽으며 조심해야겠구나 하는 눈빛이 역력해보였다. '확증편향'과 '악마의 변호인' 부분도 아이와 함께 읽었는데 아이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개념이다 싶었지만 한번쯤 들어보면 나중에 또 그 개념을 접하게 되었을 때 좀 더 이해가 쉽지 않을까 싶어서 아이의 표정을 살펴가며 가볍게 읽어주었다. 엄마와는 달리 단어의 개념을 몰라도 그다지 개의치 않고 이야기 자체에 몰입을 잘하는 아이라 부담없이 읽어주었는데 유튜브를 애정하는 아들과 그런 아들을 염려하는 엄마인 나에게 진짜와 가짜를 구분할 줄 아는 지혜를 주는 것 같아 유익하다 느꼈다. 부디 아이가 동영이의 이야기를 기억하며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수용하고 한번 더 검증하는 자세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래본다. 


 두번째로 아이와 함께 읽은 챕터는 <6장 슬프고 힘들 때는 어떻게 하지? - 아영이의 이야기>였다. '벽에 붙은 파리 효과'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어보았는데 아이는 그저 파리의 모습에 재미있어하며 이해를 제대로 하는건지 아닌지 정확히 알 수 없었지만 어른인 내게는 정말 무척이나 공감되며 내 마음과 거리를 두며 객관적 자아의 도움을 받아 내가 처한 상황과 감정을 잘 관찰하고 나의 생각과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하는 일이 꼭 필요하다 느꼈다. 김심리의 말대로 내가 나의 상담사가 되어 나의 마음속에 '김심리'를 만들어 어려운 일이나 힘든 일이 생겼을 때 속마음을 읽고 해결책을 제시해주어야겠다 싶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나의 마음을 끌었던 챕터는 <1장 사람들은 왜 나쁜 행동을 하는 걸까? - 순자의 이야기>였다. 평소 나는 루시퍼 효과(선량한 사람도 주변 환경이나 특정 상황에 따라 악한 행동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심리학 용어)를 믿고, 사람은 한 가지 본성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고, 주변 환경에 의해서 착하게도, 또 나쁘게도 행동할 수 있다는 '성무성악설'을 믿는 쪽이라 나를 중심으로 "사람"과 "환경"과 "상황"을 재배열! 하려고 늘 노력하는 편이다. 100에서 1을 빼면 99가 아니라 0이 되어버린다는 루시퍼 효과에 따른 계산을 아이가 꼭 명심해주었으면 좋겠다 생각하며 읽었다. 


 고슴도치 딜레마, 팝콘 브레인, 로젠탈 효과, 칭찬의 장점과 단점 등 알아두면 유용한 많은 개념어들이 등장하는 이 책을 곁에 두고 자주 읽으며 이제 초3이 되는 아이와 계속 이야기 나누면좋겠다 싶었다. 


 아이가 일상에서 겪는 다양한 고민들을 통해 진정한 자신과 마주할 수 있는 용기를 심어주는 똑똑한 어린이 심리학 안내서가 발간되었다. 아이 스스로 마음을 들여다보는 방법을 배우기를 원한다면 이 책과 함께 아이와 이야기 나누며 나의 마음 탐구생활을 꼭 해보기를 추천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내마음탐구생활#꼬마곰#올드스테어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