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천재의 탄생 - 초등 전학년을 위한 수학 동화 수학천재의 탄생
조안호 지음 / 폴리버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수학 생각하면 나와는 거리가 먼 다른 세상이야기라 느끼며 머리가 어지럽지만 내 아이는 나와 다를 수 있으니까 또 수학 동화라면 조금은 접근이 쉽지 않을까 싶어 아이와 한번 같이 살펴보자는 마음으로 이 책「수학천재의 탄생」을 손에 들었다.


 조안호수학연구소의 소장이자 수학통역사로 언론에서 주목하고 있는 교육전문가라고 하시는 저자님은 수학계의 뚫어뻥이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속 시원한 수학공부의 방법을 제시하신다고 하셔서 실력과 재미를 함께 주실 것만 같다는 기대를 가지고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다. 


 초등 전학년을 위한 수학동화라고 표지에 적혀 있기도 하고 이 책을 읽어야 하는 대상에 구구단을 외운 모든 초등학생이라는 문구가 보여서 이제 초등3학년이 되는 우리 아이도 읽을 수 있겠구나 하고 함께 읽었는데 아이의 반응이 나쁘지 않다. 좀비 이야기는 무서워 할 줄 알았는데 다음 이야기가 궁금하다며 다음날도 이어서 또 읽어달란다. 


 책이 크고 무거워서 휴대하기 부담스럽기는 했지만 아이가 오름이, 은비, 두더지 캐릭터를 무척 좋아하고 흥미로워해서 차량 이동중에도 읽고 잠자리 독서로도 며칠을 즐겁게 읽었다. 


 시간을 들이고 꼼꼼하게 들여다보면 결국엔 답을 구할 수 있다는 저자님의 말씀에 따라 아이에게 답을 알려주지 않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게 해주었는데 이제 막 구구단을 외운 아이가 나름 머리를 굴리며 골똘히 생각하는 모습이 무척 사랑스러웠다. 


 한번에 두 개만 구울 수 있는 후라이팬으로 토스트 3개를 9분만에 굽는 방법을 아이는 아직도 생각중이고, 크기가 다른 통나무 문제도 내일 또 생각하기로 했지만 다음에 또 생각하면 된다는 아이의 대답이 신통방통하다. 또 책을 같이 읽고 퀴즈놀이 하듯이 문제를 풀면서 아이가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어느정도 알 수 있어 좋았다. 


 은비가 내는 문제를 맞추면 하이파이브를 하며 어떻게 맞췄냐고 물어보았는데 ' 넘버블럭스 생각하고 짐작해서 맞춘거예요. 백의 반은 오십이고 오십의 반으로 나눠서... ' 하며 자신이 어떻게 생각했는지 무척 신나서 재잘재잘 설명해주었다. 맞추지 못하면 '아 어렵다' 하며 '다음에 또 생각해보지요 뭐' 하며 다음 이야기를 읽어달라고 했는데 문제를 맞추지 못해도 다음 이야기를 계속 궁금해하는 아이를 보며 아이가 이 책의 이야기를 정말 즐기고 있구나 싶었다. 수학 문제집에서 만난 수학문제를 대하는 아이의 모습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었는데 엄마는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어보기도 하고 계속 고민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고, 역시 사람은 이야기를 좋아하는구나 싶었다. 


 5학년 이상만 풀어보라는 배수문제를 처음에는 못풀다가 우연히 풀게되어 무척 신나했는데 수학을 공부하면서 좋은 느낌이 들도록 해야하다는 말씀이 이런 뜻이었구나 싶어 무릎을 탁 치며 읽었다. 작가님은 이 책이 수학책이라고 하셨는데 생활과 주변에 존재하는 친숙한 것이라고 느껴져서 그런지 우리 아이에게 이 책은 좀비 이야기책이자 퀴즈책이었다. 이제 초등 3학년이되지만 아직 눈치도 좀 없는 편이고, 잔머리를 굴릴줄 모르는 아이라 수학책이 아니라 퀴즈문제가 있는 동화책이라 생각하며 엄마와 아이가 티키타카하며 재미있게 읽었다. 수학의 즐거움은 빵터지는 즐거움이라기보다는 은근한 즐거움이라는 저자님의 말씀이 마음에 와 닿았는데 아이가 충분히 생각하는 시간을 갖도록 많이 기다려주어야겠구나 싶었다. 



개념과 원리를 알려주었다면 '아이가 스스로 실력을 키우려는 발돋음'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더라도 반복을 통해서 원리를 스스로 깨우치도록 부모님은 기다려 주셨으면 합니다. 



 단순한 개념전달이 아닌 절차에 따른 이유들을 하나하나 알아가는 수학의 원리를 아이가 흥미로워하는 이야기로 풀어낸 수학 동화가 발간되었다. 원리를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하나하나 채워가며 수학에 대해 좋은 느낌이 들게 하고 싶다면 아이와 함께 이 책을 한번 읽어 볼 것을 권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수학천재의탄생#조안호#POLIVERS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