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 버스 - 명문 대학으로 직행하는 초등 공부 전략서
분당강쌤 지음 / 다산에듀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위 0.1%의 삶을 살지도 않았고, 스카이를 목표로 공부해 본 적도 없어서 그런지 나는 내 아이를 명문대에 보내려는 욕망이 적은 편이다. 내가 대한민국에서 수능이라는 입시를 치러본적이 있고, 입시를 위하여 그런 치열한 삶을 사는 것이 어떤 것인지 잘 알고 있어서 내 아이만큼은 나와는 다른 삶을 살게 해주고 싶다는 생각인데 일반적인 교육제도에서 벗어나 무언가 다른 커리큘럼의 교육을 받게 하면 좋겠다 싶어 국제학교 정보도 알아보고 유학정보도 알아본 적이 있다. 하지만 학비를 보고나서 현실적인 여건상 일반학교가 나에게 맞겠구나 하고 마음을 접었다. 결국 대한민국의 교육제도하에서 아이를 키울 예정인 나는 요즘 핫하다는 이 책 「스카이 버스」를  손에 들었다. 


 초등시기, 정확한 방향으로 올바른 노력을 쌓아나갈 수 있도록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시간, 비용, 노력을 최대한 적게 들일 수 있는 공부 전략을 차근차근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쓰셨다는 저자님은 학구열이 높기로 익히 알려진 대치동, 분당 지역에서 20년째 활약 중인 입시 전문 강사이시다. 분당강쌤은 두분으로 친남매지간이라고 하시는데 대한민국 학생과 학부모가 올바른 방향으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분당강쌤 두 명의 노하우를 이 책에 모두 담았다고 하신다. 드라마 <스카이 캐슬>을 연상시키는 책제목과 표지 그리고 20년차 입시 전문가가 펴낸 명문 대학으로 직행하는 초등 공부 전략서라는 책소개에 나도 모르게 귀가 솔깃해진다. 입시라는 말만 들어오 울렁증이 나지만 내 아이가 치르게 될 입시에 대해 잘 아는 분들이 하시는 말씀이니 잘 듣고 할 수 있는건 해보자는 마음으로 읽어내려갔다. 


 모든 답은 '아이'에게 있다며 아이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아이 상황에 맞게 스스로 결정해야한다며 공부의 목적을 분명히 할 것, 아이가 자신의 수준에 맞는 진도와 교재를 하고 있는지 늘 확인할 것, 다독보다는 탐독을 하며 한 권을 읽더라도 아이가 온전히 생각하며 깊게 이해하는지 살필 것, 대입을 위해 가장 중요한 독서는 '교과서 읽기' 라는 것, 현행의 완벽한 이해, 스스로 하는 공부가 최고다, 사교육은 끌려 다니는 것이 아니라 활용하는 것이다, 노력하는 자세와 성실함과 누가 강요하지 않아도 항상 일정한 양을 학습하는 꾸준함이 필요하다,  공부를 잘하려면 지금까지 했어야 하는 것, 현재 해야 하는 것, 앞으로 해야 할 것을 파악하여 방향을 잡아야 한다 등등 여러가지 당부를 하시며 교과서 활용법, 교과서 정독하는 법 등 과목별 공부법을 친절하게 알려주신다. 초등 저학년은 흥미위주로, 초등 고학년은 목차암기로 지식체계를 구체화 하면서 하면 좋다는 팁을 주셨는데 가장 마음을 끈 문장은 무언가를 처음 배울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두가지였다. 



재미있어야 하고

쌓여야 한다



 초등 시기에는 좀 더 깊게 탐구하며 배우려는 태도와 습관이 중요한데 기초가 되는 뿌리가 폭넓고 단단하며 건강하도록 차곡차곡 내적 깊이를 채우며 쌓는 공부를 해야한다고 한다. 대입은 100미터 달리기가 아닌 12년의 기나긴 마라톤과 같으니 목표를 분명히 정하고 속도를 조절하며 잘 달려야 하는데 이 책은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시간, 비용, 노력을 최대한 적게 들일 수 있는 공부 전략을 차근차근 알려드리는 것을 목표로 집필하셨다고 한다. 요즘 드라마에서 입시코디네이터니 일타강사니 하는 말들을 들어 알고 있는데 저렇게 치열하게 살면 과연 행복할까 싶다. 개인적으로 사교육에 그다지 긍정적이지 않은 편인 나는 그 돈이면 내 노후준비를 더 하는게 아이를 위해서 더 좋은 일이라 생각하며 스스로를 합리화한다. 그래서 그런지 바람직한 교육이란 사교육에 휘둘리는 것이 아니라 사교육을 활용하는 것이라는 말이 크게 공감이 되었다. 

 


 성공이라는 단어에 대하여 개인마다의 가치가 달라진 시대를 살고 있기도 하고, 명문대 입학만으로 성공을 이야기할 수만은 없는 시절을 살고 있어서 그런지 나는 우리 나라의 높은 교육열에서 벗어나 가능하면 공부공부한 삶이 아니라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자신의 뜻대로 순간순간의 삶에 최선을 다하며 살 수 있게 돕자는 마음으로 양육을 하고 있다. 공부 잘하고 마음이 지옥인 곳에서 사는 것 보다 공부는 적당히 마음은 행복한 삶을 살기를 바라는 마음이 커서 그런지 자녀교육에 있어 나의 최대 관심사는 아이 내면의 행복이다. 명문대 입학도 좋지만 아이가 자신의 내면의 생각과 대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며 살 게 되기를 바래본다. 스카이가 아니면 어떠한가 아이의 마음만 행복하면 되지! 하지만 스카이 대학을 가게 되는 것은 화장을 곱게 해서 자신을 예쁘게 포장하는 효과가 있어 좋다던데 기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이 책의 도움을 받아 아이가 소위 스카이라 불리는 명문대를 가게되면 행복할 수도 있지 않을까? 입시지옥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스트레스가 참 많은 세상을 살고 있는 지금, 지치고 힘들어서 더이상 못할 것 같아 괴롭다면 그게 과연 성공한 삶일 수 있을까? 아이의 마음이 평화롭고 즐겁지 않다면 그것이 성공일까? 아이가 일상의 행복을 느끼며 좋은 에너지로 건강하게 잘 살기를 바라고 아이와 함께 행복의 순간들을 더 많이 만드는 것이 후회없는 선택이지 않을까? 등등 오만가지 생각들로 머리가 어지럽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어떤 학부모가 되고 싶은 것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또한 현재의 입시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전문가의 언어로 내 아이가 치를 입시라는 제도에 대해 실질적으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다. 대한민국에서 입시를 목표로 하는 학부모가 이 책을 읽는다면 실질적인 도움을 얻어가기 좋은 유용한 책이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스카이버스#분당강쌤#다산에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