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가 가벼워지는 시간 (소책자(책속책) 포함)
김유상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 새해를 맞아 100일 감사 일기를 써보자 결심하면서 문득 영어로도 글쓰기를 해보면 어떨까 싶어 이 책 「영어가 가벼워지는 시간」을 손에 들었다. 


 영어 글쓰기를 번역으로만 배운 나에게 영어로 글을 쓴다는 것은 너무나도 큰 도전이지만 좋아하는 것들을 꾸준히, 또 적당히 게으르게 차근차근 하나씩 해 나가는 중이라는 저자님의 소개글을 보니 어쩌면 이 책과 함께 가벼운 마음으로 영어 일기 쓰기에 도전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감이 생겼다. 무엇보다 Prologue에서 " No one is going to Judge You by this Diary. " 라며 누구도 지적하지 않을 테니 지레 겁먹거나 주눅들 필요 없이 하루에 쓰고 싶은 만큼만, 쓰고 싶은 단어들만 골라 쓰는 것부터 '시작'해 보시길 추천한다는 작가님의 말씀에 더욱 힘을 받아 도전하기 시작했다. 


 사실, 미자모 카페 초창기에 매일 출석 체크 미션으로 비슷한 미션에 도전해본 적이 있다. 출첵미션 단어가 들어간 문장 만들기를 시작으로, 감사일기도 쓰고, 필사도 해보고, 출석 체크 미션 질문에 영어로 생각하고 영어로 써보는 시간을 가졌던 기억이 난다. Grammarly와 같은 맞춤법 검사 도구로 문법적 오류를 잡을 수도 있었는데도 행여나 미천한 나의 영어 글쓰기 실력이 드러날까 싶어 나는 그 출첵 미션에 빠져들지 못했다. 이 책을 보면서 그때 했던 그 출첵미션들이 책으로 만들어졌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한가지 다른 점은 아무도 나의 영어 일기를 보고 판단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나만 보는 나만의 영어 일기라는 점 때문인지 나는 부담없이 그림도 그려가며 영어 글쓰기를 시작했다. 


 100개의 필사문장과 100개의 질문들이 담겨 있는 이 책은 필사를 하며 나를 돌아보고 생각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지게 했고, 질문에 답을 하면서 나의 생각을 짧은 문장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할 수 있게 해주었다. 무엇보다 일기이다보니 매일 하루를 돌아보며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다. 나는 누구인지, 오늘 내 기분은 어떤지, 언제 가장 자신감이 넘치는지, 나만의 모닝 루틴은 무엇인지, 내 인생에서 가장 감사한 것은 무엇인지, 나의 강점은 무엇인지, 무엇이 나를 화나게 하는지, 어떻게 스트레스를 해소하는지, 무엇이 나를 웃게 하는지,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지 등의 질문에 답하면서 내 감정을 돌아보고, 나만의 소중한 시간을 즐길 수 있었다.  


 하지만 우리말로도 답하기 쉽지 않은 질문들이라 영어 표현이 쉽지 않았는데 뒤에 부록으로 <영어가 가벼워지는 표현사전>도 있고 저자님의 샘플 일기도 있어서 참고하며 써나갈 수 있었다. 책을 어떻게 사용하면 좋은지 친절하게 활용법도 나와 있고 QR을 통해 다양한 음원과, 영상, 학습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어 아주 유용하다 느꼈다. 무엇보다 저자님의 영국식 액센트는 영화 <Bridget Jones's Diary>를 연상시키며 꽤나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평소 미자모 촉촉도서 모임을 통해 영어원서읽기를 즐기며 마음에 드는 문장을 표시하고, 그 옆에 내가 느낀 감정도 긁적이고, 네이버 미자모 카페에 눈길 끈 한 문장을 포스팅하면서 필사의 재미를 느끼고 있었더랬다. 영어 원서읽기를 시작하면서 나만의 단어장도 만들어보고, 필사 일기를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그래서 그런지 영어 문장을 쓸 풍부한 기본 재료들을 제공해주며 친절하게 활용법도 알려주는 이 책이 참 반갑다. 


 나만보는 나만의 영어 습관 익힘책이 발간되었다. 글을 쓰면서 나를 돌보는 시간을 가지고 싶다면 그리고 처음 영어 글쓰기를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내가 느낀 감정이나 생각을 가볍게 긁적이는 기분으로 이 책과 함께 짧은 문장으로 된 일기 쓰기를 '시작'해 볼 것을 권한다. 나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꾸준히, 또 적당히 게으르게 차근차근 하나씩 해 나가다보면 분명 성장한 나의 모습을 볼 수 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영어가가벼워지는시간#김유상#동양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