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실험, 무엇이 문제일까?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14
전채은.한진수 지음 / 동아엠앤비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때부터였을까 내가 먹는 것이 어디서 비롯된 것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알게 되면서 나는 음식을 먹으면서 그것의 원재료의 모습을 상상하게 되어 음식을 먹기 꺼리는 일이 생기기 시작했다. 식탁에서 생선머리가 함께 내어지는 회나 생선구이, 멸치 볶음을 대할때면 심장이 두근거리며 딸꾹질을 했고(생선의 눈이 나를 쳐다보는 것 같아서 먹기 힘들었다.) 그렇게 맛있게 먹던 분홍 소시지 부침도 통닭이나 삼계탕도 어느 순간부터 그 원모습이 생각나며 속이 울렁거려 먹기 힘들어졌다. 그래서 먹기를 거부하면 음식 가린다고 밥상머리에서 혼나기 일쑤였는데 점점 나이가 먹고 사회생활도 하고 아이도 키우면서 좀 유연해지기는 했으나 아직까지도 음식을 대하는데 있어 원재료의 모습을 떠올리는 습관은 변하지 않았다. 다들 잘 먹는 맛있는 음식인데 왜 그렇게 유난스럽게 구느냐고 혼나기도 했고, 눈치를 받기도 했다. 육식을 싫어했지만 육식에 어쩔 수 없이 적응해 가면서 살았다고나 할까? 생명을 사랑해서라기 보다는 그 잔인함에 너무 경악했던 것 같다. 닭을 먹은 날은 꿈에 닭이 쫓아오는 꿈을 꿀 정도였던 적도 있었으니 말이다. 그래서 그런지 나는 반려동물을 키우지도 않고 특별히 동물 애호가도 아니지만 막연하게나마 Cruelty-Free(동물실험 없는 브랜드)에 관심이 있다.  이 책 「동물실험 무엇이 문제일까?」를 통해 동물보호에 관한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아 서평단에 지원하여 책을 읽기 시작했다. 


 책을 읽기 전에 예상은 했었지만 메이 사건, 갈색 개 사건, 복제동물 이야기 등 실험으로 희생되는 동물들 이야기를 접하며 속이 메스꺼워지며 책을 읽기 힘들정도로 인간의 잔혹함에 소름이 끼쳤다. 유튜브 검색을 통해 관련 영상들을 함께 보며 책을 읽었는데 동물 실험을 반대하는 내용을 담은 단편 영화 <랄프를 구해줘> 이야기를 보면서는 인간으로서 너무 미안하고 부끄러웠다. 나는 그동안 너무 별 생각없이 물건을 소비하며 살아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크게 반성하게 되었다. 입덧 치료제 탈리도마이드 사건과 님 침스키 이야기와 같은 동물 실험 실패 사례를 통해서는 이 동물 실험이 꼭 필요한 것인가 하는 의구심이 생기게 되었고, 동물 실험이 동물 학대가 되지 않도록 꼭 해야 한다면 동물 실험의 5가지 원칙, 3R 원칙을 지켜 동물의 고통을 최소화 할 수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영국의 디자이너 스텔라 매카트니를 좋아하고 그녀의 옷을 즐겨 입는데 그녀는 어머니 린다 매카트니의 영향으로 채식주의자이며 극단적 친환경주의자이자 동물 애호가로 어떤 컬렉션에서도 모피나 가죽은 사용하지 않기로 유명하다. 그녀만큼은 아니더라도 이 책을 읽으며 나도 뭔가 동물복지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트에서 계란을 살 때는 동물복지 마크가 들어간 것을 산다던가 비건 화장품을 구매한다던가, 그밖의 다른 제품을 구매할때도 Cruelty-Free마크를 꼭 확인하게 될 것 같다. 


 이 책은 동물 실험을 통해 얻은 이익과 성공 사례 그리고 실패 사례를 동시에 언급하며 동물 실험에 대해 다시한번 돌아보게 하는데 나는 인간에게 반드시 이익을 주기 때문에 무조건 찬성하기 보다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공리주의자들의 생각에 동조하게 되었다. 동물 실험이 필요악이라면 대체 실험들이 더 확대해서 무의미하고 잔인한 동물 학대 실험이 없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동물실험무엇이문제일까#전채은#한진수#동아엠앤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