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주국제학교 완벽 가이드 - 한 권으로 끝내는
월터 미티 지음 / 넥서스 / 2022년 8월
평점 :
한 때 제주도에서 살기를 꿈꿨던 적이 있었다. 아이가 생기고 양육을 하게 되면서 우리 나라의 일반적인 교육제도에서 벗어나 무언가 다른 커리큘럼의 교육을 받게 하면 좋겠다 싶어 폭풍검색을 했었다. 외국으로 유학은 감히 꿈꾸기 어려워 국내에서 다른 대안이 없을까 검색하다 보니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공부공부 커리큘럼에서 벗어난 커리큘럼의 학교가 몇군데 있었는데 그중의 하나가 제주국제학교였다. 그래서 제주국제학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학비를 보고나서 일반학교가 나에게 맞겠구나 하고 마음을 접었고, 현실적인 여건상 제주에서는 경제활동을 하며 살기 어렵겠다 싶어 제주에서의 삶은 꿈만 꾸는 것으로 정리하고 마음을 접었다. 그런데 우연히 미자모 서평이벤트를 통해 「제주국제학교 완벽가이드」책이 발간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면서 현실적으로 아이가 제주국제학교에 입학할 수 있는 경제적인 조건이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국제학교의 커리큘럼이 어떤지 또다시 궁금해져 서평단에 참여하여 책을 읽게 되었다.

현재 제주국제학교 학생 모집 및 입학시험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 저자님은 한국의 높은 교육열 대비 국제학교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많은 학부모가 불필요한 비용과 시간 낭비를 하는 모습을 보고 실질적인 국제학교 입학 안내서가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집필하셨다고 한다. 제주 국제학교에서 수년간 입학 관련 업무를 담당하신 분의 이야기이므로 단순 검색과는 차원이 다른 신뢰할만한 더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겠다 싶은 기대감으로 책을 펼쳤다.
교육의 초양극화 문제를 증명이라도 하듯이 최근 제주국제학교는 경제력이나 사회적 영향력이 높은 부모들로부터 인기가 많은데 정부의 특별법 제정으로 설립된 제주 영어교육도시의 제주국제학교는 내국인의 입학에 제한이 없으며 국내외 학력을 모두 인정해주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국내에서 정식으로 인가받은 국제학교에는 Chadwick(송도), NLCS(제주), BHA(제주), SJA(제주), KIS(판교,제주), DIS(대구)가 있고, 2021년 기준 연간 소요되는 등록금은 초등학생 3800만원, 중학생 4000만원, 고등학생 4500만원 수준이며 이외 기숙사 비용은 별도라고 한다. (만약 초등학생 자녀를 대학 진학할 때까지 국제학교에 보낸다고 가정하면 대략 총 소요되는 등록금만 5억 원 정도로 추산할 수 있다.) 또한 국제학교의 프로그램은 한국의 교과과정과 완전히 다르고, 수업 방식 및 학습 방법에도 현격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국제학교에서 수업을 받다가 한국식 수업에 적응하기는 무척 어렵다고 한다. 대다수의 국제학교는 국제학교의 커리큘럼 코디네이터와 교장, 교사 들이 함께 협의하여 매 학기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학습 방향과 수업자료등을 결정하여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함으로써 다른 교육기관과 차별화를 시도한다고 한다. 책상에 앉아서 수업을 받기보다는 팀별로 모이거나 자유롭게 둘러 앉아서 편하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관심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발표해야 한단다. 모든 국제학교는 영어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학생들이 유창하고 편안한 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EAL(English as an Additional Language)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규 수업 이외에 ASA(After School Activity)라는 크게 스포츠, 여가, 봉사활동, 예술, 범 교과 학습 5가지의 카테고리로 구성된 방과 후 수업을 진행하고 있단다. 그밖에 각 국제학교별 교육철학과 커리큘럼, 입학준비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통해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 우리는 단순히 답을 가르치지 않는다. 우리는 학생 스스로 답이 될 수 있도록 가르친다" 라는 BHA의 교육철학 이었는데, BHA의 커리큘럼은 학생들이 문제에 스스로 접근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치며, 도전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기존의 사고방식이나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 열린 자세와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개방형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경쟁보다는 협동을 강조하고, 특히 학생 고유의 개성을 존중한다고 한다.
We don't just teach your child to know answer. We teach your child to be the answer.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것은 국제학교의 교육 프로그램인데 국제학교에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와 AP(Advanced Placement) 두가지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고 한다. 그 중에서도 IB의 경우 고교학점제 도입을 시작으로 한국어 IB를 점차적으로 공교육에 도입할 계획이라는 이야기를 들어서 그런지 평가 패러다임에 어떤 큰 변화가 생길지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되는 시점이다. 지금 초등 2학년인 내 아이가 바뀌는 교육 패러다임에 속할 예정이기 때문에 공부해야할 것이 하나 더 늘어난 느낌이랄까? 이 책에는 IB시스템에 대한 소개는 있는데 IB 프로그램의 종류나 내용 그리고 교육과정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없어 좀 아쉽지만 이 책 「제주국제학교 완벽가이드」를 통해 지금의 공교육과는 다른 커리큘럼으로 운영되는 교육 시스템 전반을 훑어보는 좋은 기회였다는 생각이 든다. 실제로 제주국제학교 입학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라면 전반적인 이해와 커리큘럼을 확인하며 입학준비에 도움이 될만한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좋은 책이다. 사실 영어때문이라기 보다는 커리큘럼때문에 국제학교를 보내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문제는 학비! 어떤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이 한국형 IB라는 이름으로 지금의 공교육에 도입될지 모르겠지만 BHA의 교육철학에 준하는 훌륭한 커리큘럼이 우리의 공교육에 도입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제주국제학교완벽가이드#월터미티#넥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