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은 단단하게 인생은 유연하게 - 정신과 의사가 권하는 인생이 편해지는 유연함의 기술
정두영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8월
평점 :
살면서 내게 가장 좋아하는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나는 단연코 " 유연성 " 이라고 말한다. 책 제목에 '유연'이라는 단어가 보여 주저없이 서평단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내가 좋아하는 '유연'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풀어낸 책인지 궁금해하며 책을 펼쳤다.

유니스트교수님이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이신 저자님은 몸이 뻣뻣하면 건강에 안 좋듯 마음이 뻣뻣하면 인생살이가 힘들어진다며 어떤 변화가 다가와도 무탈한 사람들의 비밀은 '심리적 유연성'이라며 유연함을 연습하는 것이 최선의 해결이라고 머리말에서 말씀하신다. 심리적 유연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부정적 감정에 압도되지 않을 수 있을지, 어떤 행동을 하면 기분이 나아지는지,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등 나를 알아가기 위한 모든 행동이 유연성을 키우는 방법이라고 설명하신다. 누구나 만나는 인생을 파도 앞에서 삶을 살아가는 마음의 기본은 변수를 마주칠 때마다 그 자체로 바라보는 유연함이라고 말씀하시는 저자님은 여행의 재미를 누리듯 인생의 재미를 유연하게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고 하신다.

내가 처한 현실상황때문인지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은 " 가스라이팅은 거부하라 "였다. 가스라이팅과 조언의 차이에 대한 설명이 인상적이었는데 직급이 깡패라고 본인의 업무적 성과를 위해 내게 선택을 강요한 상사와 그로인해 나만의 심리적 공간과 경계를 침범당한 유쾌하지 않은 이 기억과 느낌은 뜬금없이 욱하는 분노의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아무리 옳은 방향의 지시와 조언이라도 고맙다는 느낌보다 불편한 마음으로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게 만들었기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타인에게 나의 결정권을 넘기지 않아야 한다는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는데 현실세계에서는 지위와 권력의 힘으로 침범당하기 참 쉬운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결정권이라는 생각이 든다. 벌써 일년이 넘은 일임에도 이 일을 생각하면 아직도 수치스럽다. 그런데 이런 수치심은 자연스러운 반응이므로 유연하게 생각해야한다고 말씀하시는 저자님의 문구가 큰 위로가 되었다. 저자님의 말씀대로 직급이 낮다고 무조건 감추는 삶이 바람직한 것이 아니라 생각한다. 내 감정에 솔직하다는 것이 가장 나를 나답게 만든다는 사실을 잊지말아야겠다. 나의 정신건강을 위해!
상대방이 강력하게 밀어붙이는 선택이 아무리 옳다고 하더라도 내가 주인이 되어 나의 행동을 결정해야 불편한 느낌이 줄어들고 성장할 여지가 생깁니다. '비판이나 충고를 우아하게 받아들인다는 것'이 무례함을 참는다거나 옳기만 하다면 묵묵하게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타인이 나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절하고, 부정적인 감정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사람은 무례한 사람이 나의 하루를 망가뜨리지 않도록, 누군가가 나의 삶을 통제하지 않도록 조절하지요. 타인에게 나의 결정권을 넘기지 않아야 나에게 중요하고 소중한 것에 시간과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습니다.

영화 <인사이드아웃>처럼 내 머릿속에는 나의 감정 컨트롤 타워에서 불철주야 열심히 일하는 나만의 기쁨이(Joy), 슬픔이(Sadness), 소심이(Fear), 버럭이(Anger), 까칠이(Disgust)가 있는데 수시로 변하는 나의 감정들로 인해 하루에도 몇번씩 마음의 변화가 크다. 라일리가 어린시절 좋아하던 것들이 합쳐져 만들어진 모습의 빙봉이처럼 실제로 나를 도와주는 나만의 빙봉이는 무엇일까를 생각하며 책을 읽었다. 나만의 빙봉이와 함께 놀고, 이야기나누고, 위로받으며 많이 놀면 마음은 단단해지고 인생을 유연하게 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표지에 " 정신과 의사가 권하는 인생이 편해지는 유연함의 기술 " 이라고 문구가 소개되어 있듯이 유연함을 연습할수록 마음은 단단해진다는 정신건강 전체를 아우르는 고마운 책이 발간되었다. 역경이 없는 인생은 없기에 이를 어떻게 유연하게 헤쳐나가는지가 중요하다고 말씀하시는 작가님의 통찰이 돋보이는 책이다. 내가 그동안 삶을 살아가며 깨달았던 유연함에 관한 내용들이 전문가의 언어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어 편안함과 행복감만 느끼도록 설계되지 않은 안타까운 우리들에게 큰 도움이 될만하다. 이 책「마음은 단단하게 인생은 유연하게」는 삶은 원래 버티는게 답이라는 것은 알지만 '심리적 유연성'을 가지고 복잡한 삶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길잡이 빙봉이 역할을 하기에 충분하다 싶다.

*네이버 미자모 까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마음은단단하게인생은유연하게#정두영#더퀘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