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가 어딨어? - 아이디어를 찾아 밤을 지새우는 창작자들에게
그랜트 스나이더 지음, 공경희 옮김 / 윌북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가 쨍하니 마음에 들어 선택한 책「천재가어딨어?」. 사실 직업적으로 창작자의 삶을 살지 않기에 창작의 고통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요즘 네이버 미자모카페 활동을 하면서 서평쓰기에 도전하고 있어 서평을 어떻게 쓰면 좋을까 궁리중이다. 이 책을 읽으면 뭔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서평단에 지원하게되었다.  


 낮에는 치과 의사, 밤에는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하고 있다는 저자는 <뉴욕타임스>에 만화를 연재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고 한다. 「책 좀 빌려줄래?」「샤워를 아주아주 오래 하자」등의 책으로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작가님으로 2009년 우연히 만화를 그리기 시작한 이후부터 매주 적어도 한 장짜리 만화를 그리는 것을 목표로 삼았고, 머리에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놓치지 않으려고 자주 스케치북을 들고 다닌다고 한다.  저자님은 이 책「천재가 어딨어?」를 통해 창의력을 발휘할 때 통찰력을 얻었으면 좋겠고, 창작의 애환을 누리며 무엇보다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사람에게 격려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쓰셨다고 한다. THE SHAPE OF IDEAS라는 부재에 걸맞게 아이디어에 대한 모습들을 어떻게 그려내셨을까 궁금해 하며 책을 손에 들었다.  


 첫장을 펼친 순간 엇 이 책 만화책이네 하며 접근성이 확 좋아지면서 부담없이 읽기 시작했다. 잠시 미술관에 다녀온 느낌으로 후루룩 읽었는데 머리가 시원해지는 느낌이랄까? 잠시 복잡한 머릿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휴식의 느낌이었다. 만화책인데 시집같기도 하고 철학하시는분이신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인생그리기> < 무제>가 가장 기억에 남았는데 아마도 요즘 철학에 부쩍 관심이 많아진 탓이 아닌가 싶다. 



 <머릿속 인테리어>나 <삶의 예술>또한 내가 나에게 해주고픈 말이기도 하고, 내 이야기인 듯하여 크게 공감했다. 


<머릿속 인테리어>


나의 두뇌에는 정리가 필요해.

머릿속에 쌓인 것들을 치우고, 

사회적 신호를 받는 감수성을 정비하고,

감춰진 생각들을 모으고, 

집중을 방해하는 것들을 쓸어내고,

부정적인 생각을 몰아내자.

나만의 관점을 강화하고, 

자아를 조절하고, 

통찰력 위에 쌓인 먼지를 걷어내자.

새로운 생각에 마음을 활짝 열고, 

그동안 정신을 옮아맸던 것들을 전부 치워버리자.


<삶의 예술>


젊었을 때 나는 이상주의자였다. 

내가 보는 모든 곳에서 아름다움, 경이, 의미를 발견했었지.

나이가 들면서 나는 현실주의자가 되었다. 

나는 아슬아 슬한 세상과 힘든 진실을 봤다. 

이게 지루해지자, 나는 초현실주의자가 되기로 했다. 

그후 모든게 아주 이상해지더군. 

무제 백지 다이어리를 고집하며 무제노트를 선호하는 남편의 다이어리는 글씨도 있지만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그린 형상들이 많이 보인다. 전시회를 보러 다니기도 하고, 관련 유사 제품들을 많이 보러 다니기도 하고, 분야가 좀 다른 나라의 것들도 살펴보고, 카달로그도 많이 살펴보며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머릿속에 구상을 하고 형상을 그려본단다. 혼자서 뚝딱뚝딱 설계하고 만들어보는 것을 좋아하는 남편은 요즘 캠핑 버너테이블을 구상중이라는데 보편적이지 않은 테이블이라서 이 아이디어를 살만한 사람이 없을까 궁리중이라고. 헬리녹스에 연락을 해볼까 고민중이라나. 어떤 궁리를 했나 물어보니 생각보다 무척 구체적이고 많은 고민을 해서 구상중임에 깜짝놀랐다. 


 반면 날마다 엑셀과 씨름하며 자료정리하고 분석하고 플래닝하는 일을 하는 나에게 있어 아이디어의 모습은 예술적 창작이 아니어서 인지 나의 다이어리는 글씨들로 가득하다. 무언가를 그리는 걸 잘 해본 적이 없어서 그런지 자신의 생각을 그림으로 잘 그려내는 사람들을 보면 무척 신기하고 대단해 보이는데 이 작가님도 그러하다. 책을 읽는 내내 그야말로 The Shape of Ideas에 대한 그림 철학 시집을 만드신 작가님의 창의력과 통찰력에 찬사를 보내지 않을 수 없었다. 차례를 통해 여러 키워드들을 볼 수 있지만 책을 다 읽고 난 지금 내 머릿속에 맴도는 것은 사색이다.  작가의 상상력과 통찰력이 폭발하는 '아이디어'의 세계가 궁금한 사람이라면 그랜트 스나이더 작가님의 「천재가 어딨어?」를 통해 잠시 사색하는 시간을 가져보기를 추천한다. 



*네이버 미자모 까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천재가어딨어#그랜트스나이더#공경희#윌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