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꿈에 날개를 달아줄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유태성.이은혜.김민선 지음 / (주)교원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요즘 아이들은 누가 더 많은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블로그 이웃님들만 하더라도 여러가지 교구를 통한 놀이, 책을 읽고 그대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책과 연관된 독후활동으로 마무리하고, 아이들을 데리고 캠핑을 간다거나 여행을 다니는 것을 보면서 우리 아기도 커서 여러가지 다양한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해 주어야겠다는 막연한 생각을 해보았다. 그 생각이 너무 막연하기에 나의 길잡이가 되어 아이의 꿈을 펼칠 수 있게 도와줄 " 아이의 꿈에 날개를 달아줄 포트폴리소 프로젝트"를 만나보았다.

이 책은 학교 공부를 잘하기 위한 학습에 관한 포트폴리오 뿐만 아니라, 아이의 진로, 인성 거기다 독서에 관한 포트폴리오까지 4가지에 관한 지침서를 제시해 주었다.
「꿈을 위한 나침반 진로 포트폴리오」
어떤 분야에 재능이 있는지 파악하기란 좀처럼 쉽지가 않다. 그렇다보니 진로를 선택하는 것에 어려움이 따른다. 그래서 다중지능 검사를 활용하여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학과와 직업을 선택하는데 참고 할 수 있다.
'다중지능 이론에서 말하는 8가지 기능' 은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시각공간지능, 음악지능, 신체운동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내적지능, 자연탐구지능으로 나뉘며 각 지능별 특성과 관련 직업, 관련 있는 학과를 보여준다.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기 전에 자신이 잘하는것과 좋아하는 것을 생각해 보아야하고, 하고자 하는 것을 정했다면 나아가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노력의 과정을 담은 학습 포트폴리오」
진로를 정한후에 공부하는 사람은 진로 선택없이 공부하는 사람에 비해 방황이 적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 학습은 흔들림이 없다. 그런 자신의 의지를 더욱 확고히 하려면 자신만의 학습 계획이 필요하다. 스케줄표를 짜서 매일 할 일과 매달 주기적아 학습 계획을 짜는것이 중요하다. 이런 체계적인 계획없이 벼락치기를 한다면 자신의 목표와는 많이 멀어지게 된다. 계획을 바탕으로 공부하되, 자신만의 공부방법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꾸준히 공부하면서 자신이 세운 계획에 잘 부합되어 이루어지는지 확인하고 채찍질할 필요가 있다.
「 더 큰 세상을 만나는 통로 독서 포트폴리오」
내게는 너무나도 생소한 독서 포트폴리오는 중요한 부분이다. 독서 포트폴리오의 요소는 '꿈, 직업, 전공, 인성, 리더십, 창의 통섭' 이다. 독서 포트폴리오의 작성 방법은 '책을 읽게 된 계기, 책 내용 요약, 인상 깊었던 부분과 이유, 느낀 점 및 생각, 책을 읽고 변화된 점, 앞으로의 계획'으로 나누어 조리있게 적어보는 것이 중요하단다.
자신의 독서목록을 체크하여 자신의 독서경향을 분석한 후에 부족한 분야는 보충해서 자신의 눈을 넓힐 수 있는 독서를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편식하지 않고 읽어야만 자신의 꿈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다.
「나를 만들어 가는 인성 포트폴리오」
동아리 활동으로 배워나가는 단체활동을 통한 협동정신, 자유 활동으로 리더십을 배우기도 하고, 단순히 봉사 점수를 따기 위한 봉사활동이 아닌 자신의 연관있는 봉사활동으로 자신의 꿈에 다가서는 것도 필요하다.

이렇듯 우리 아이의 꿈에 날개를 달아주기 위한 부모의 노력은 너무나 많다. 우선 네가지 항목을 중심으로 아이와 함께 계획해 나간다면 아이가 처음에는 힘들어하더라도 시간이 지나고 나서 아이에게 큰 힘이 되어 줄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