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언 트레이시 시간 관리론 - 속도보다 질서를 택하라 브라이언 트레이시 시리즈
브라이언 트레이시 지음, 정미나 옮김 / 21세기북스 / 202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브라이언트레이시시간관리론 #브라이언트레이시 #21세기북스 #자기계발

순간에 집중해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법

얼마전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행동하지 않으면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를 통해서 한번 뿐인 내 삶에서 안주하기 보다 스스로 변화되는 삶을 위해서는 나의 생각이 바뀌어야하는 것과 동시에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한 방법들에 관해 읽었다. 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리고 실패앞에서 어떤 대응을 해야하는 지에 대한 것을 통해 성공이 따라오는 루틴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난 후에 만나게 된 <위대한 행동주의자의 성공원칙 시리즈>에서는 시간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모든 사람이 24시간으로 똑같이 가지고 있는 시간이라는 것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서 미래는 달라진다. 결국 시간 관리가 성공을 결정짓는다. 그렇다면 시간 관리를 보다 현명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시간 관리의 구체적인 이야기에 앞서 우리가 무엇을 향해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목표를 정확하게 세울 필요가 있다. 목표 달성을 하기 위해 원하는 목표를 정할 때에도 그 목표는 명확해야 한다. 보편적이고 소망이자 희망과도 같은 것이 아닌 성취에 따른 측정이 가능한 것을 목표로 삼되, 그 목표를 글로 쓰면서 보다 나의 목표에 목적의식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를 이루고 싶은 정확한 기한을 세우는 일도 중요하다.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무리한 목표는 없다. 무리한 데드라인이 있을뿐이다.'라고 했다. 목표를 달성하려는 계획을 정할때 그 시점의 정보를 가지고 데드라인을 정해야한다. 막연하게 생각만 하지말고 종이에 적어 생각을 정리하고, 목록을 적어 순서대로 정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우리는 무언가를 해내기 위해 우리의 시간을 사용한다. 그리고 각자 그 일을 하는데 소비되는 시간은 다르다. 왜 그런 것일까? 그것은 같은 업무라고 하더라도 그 업무를 하면서 시간을 낭비하기 떄문이다. 브라이언 트레이시 시간관리론에는 시간 낭비의 7대 주범이 언급되어 있으며, 보다 영리한 시간 활용을 위한 기본원칙을 알려주고 있다. 업무처리에 있어서도 명확한 목표와 목적을 정하는 것은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 한번에 여러가지 일을 하려고 하기 보다 가치있고 중요한 일을 처리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브라이언 트레이시 시간관리론》에서는 명확성이 보다 강조되고 있다. 창의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나, 시간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 방해가 되는 장애물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아야 한다. 우리는 익숙한 것에 취해 도전하기를 꺼린다. 한번의 도전으로 실패라는 패배감을 느끼게 될까봐 두려워서이다. 그런 것 또한 창의적 사고를 방해라고 있다. 창의적 사고 과정의 단계를 거쳤다면 우리는 행복한 삶을 위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오래 달리기 위해서는 지치지 않아야 한다. 그렇기에 우리에게는 휴식또한 중요하다. 일과 여가의 균형을 맞추는 삶이 생각보다 쉬운것은 아니다. 하지만 성공하고 싶다면 몸과 정신의 온전한 휴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멈출줄 아는 사람이 결국 앞서간다. 더 많은 일을 해내기 위한 것이 아닌 중요한 일에 적절한 시간을 배정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리고 멈춤의 시간을 가질 여유와 절제가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인것이다. 결국 삶의 질은 시간의 양이 아니라 시간에 대한 기준으로 결정된다. 한치 앞도 알 수 없는 세상에서 나의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성공이라는 목표로 갈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고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시간에 끌려다니기 보다 시간을 지배하는 자가 될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책블로그 #북블로그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