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관계를 가꾸는 100일 필사 노트
김종원 지음 / 청림Life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어른의관계를가꾸는100일필사노트 #김종원 #청림life #따쓰함쓰 #따쓰함쓰14기 #따쓰함쓰필사단 #필사도서추천

어른은 관계를 넓히는 게 아니라 지혜롭게 좁히는 사람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없이 많은 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홀로 살 수 없기에 의도치않게 엮이게 되는 관계 속에서 나는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산다는 건 관계의 연속이다' 라는 말을 보면서 그 말을 나는 왜 이제서야 마주했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삶의 철학이 있는 어른은 인간관계에 흔들리 않는다고 한다. 여전히 나는 내 삶의 철학이 없어 흔들리고, 부서지고, 주저앉게 되는 듯하다.그런 나를 단단하게 해줄 필사책 어른의 관계를 가꾸는 100일 필사 노트를 만났다.

나다운 것이란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을 만나다보면 나다운 것이 점점 사라져버렸음을 느낀다. 무언가 명확하게 내세울것없고, 그냥 살아가고 있는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빠져 관계 맺기가 꺼려지는 요즘의 나에게 이 책은 많은 질문을 던진다.

호감가는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나는 왜 관계에서 늘 손해만 보는 가?
불필요한 관계를 덜어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 가?
관계에 휘둘리지 않고 중심을 지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마음을 사로잡는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인간관계에 대해 고민해볼 다섯가지 질문을 필사하면서 읽어나가다 보면 어려운 인간관계에 답이 보이리라는 기대감이 커진다. 어릴적에는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이 즐거웠지만 이제는 그런 자리는 피로감으로 다가온다. 타인이라는 세계에 발을 들이기가 겁이나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한 사람 혹은 두사람 정도의 사람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정도만 하게 되는 좁은 인간관계 속에서 살고 있다. 예전과는 달라졌지만 많은 사람에 휘둘리기 보다 나라는 사람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이런 관계가 내게 맞다는 생각이 든다.

📌 어른은 관계를 넓히는 게 아니라 지혜롭게 좁히는 사람이다!

김종원 작가님의 말씀처럼 나의 관계도 지혜롭게 좁혀지기를 기대하면서 어른의 관계를 가꾸는 100일 필사노트를 천천히 필사하며 관계에 대한 고민이 해소되기를 기대해 본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책블로그 #북블로그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