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장 나의 표현력을 위한 필사 노트 - 뭉툭한 생각을 정교하게 다듬어주는 표현력 되찾기 하루 한 장 필사 노트
유선경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한장나의표현력을위한필사노트 #유선경 #위즈덤하우스 #위뷰1기 #필사도서추천

표현력, 이해력, 사고력을 한 번에 키우는 올인원 필사 노트 《하루 한 장 나의 표현력을 위한 필사 노트》

2025년 독서의 유행 중 하나는 필사를 꼽을 수 있다. 좋아하는 책을 읽고 마음에 드는 문장을 필사하고, 시간이 흘러 필사한 문장을 보면서 읽었던 책에 대한 느낌을 다시금 떠올리던 내게는 너무나도 반가웠다. 그 유행은 11월인 지금까지도 이어져 많은 필사 도서가 출간되어 어떤 책으로 필사를 해보아야 할지 행복한 고민을 하게 만들었다. 그런 고민 속에서도 마음에 들었던 필사 도서는 쉽게 접하기에는 어렵다고 느끼는 고전들을 만날 수 있는 필사 노트였다.

《하루 한 장 나의 표현력을 위한 필사 노트》 역시 고전문학을 만날 수 있는 즐거움을 안겨준 필사 도서다. 단순히 고전문학 속의 문장만을 필사하도록 하는 것이 아닌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를 이어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누군가가 적어둔 문장을 만나면서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이해하고,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지 혹은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는지 접근하다 보면 나의 표현력도 한 단계 상승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하루 한 장 나의 표현력을 위한 필사 노트》는 한 걸음 한걸음 표현하는 방법에 다가갈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표현하기 위해서는 표현하는 것에 익숙해져야 하기에 가장 먼저 '표현과 친해지기'로 우리를 맞이한다. 그리고 그 속에는 표현하는 방법과 함께 여러 문장들을 만나고 필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표현력을 기르는 두 가지 비결로 짜임새와 비유를 들었다. 익숙한 산문들과 시도 있었지만 낯선 작품들이 더 많아서 읽고 필사하면서 더 다양한 작품을 만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자기반성도 따랐다.

단순히 알고 있는 것과 아는 것을 표현하는 것은 다르다. 그렇기에 어려울 수밖에 없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루 한 장 나의 표현력을 위한 필사 노트》 만나면서 다소 어렵기는 하지만 그 속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모두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표현하기 위해서 때로는 사물이나 대상의 입장이 되어 보기도 하고, 무언가를 발견하기도 한다. 그런 발견 속에서 느끼는 소소한 행복들, 너무 과장한 것이 아닌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들이 어떤 것인지 느끼게 해주었다.

《하루 한 장 나의 표현력을 위한 필사 노트》를 필사해 보면서 문장들 속에 담긴 의미를 통해 느끼는 표현을 하는 방법을 보면서 글 하니 하나 문장 하나하나를 만나고 아껴나가는 과정이 마치 스스로를 사랑하고 자존감을 높여가는 것과 비슷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는 방법을 찾고 싶은 독자라면 《하루 한 장 나의 표현력을 위한 필사 노트》 와 함께 하기를 바란다.

위뷰1기 자격으로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책블로그 #북블로그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