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병법 - 이겨놓고 싸우는 인생의 지혜 현대지성 클래식 69
손무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손자병법 #손자 #현대지성 #현대지성클래식 #우아페서평단 #고전문학 #2025고전읽기 #도서추천

2500년간 입증된 '불패' 법칙을 97가지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다

아무리 세상이 변해도 자연현상과 인간 심리는 변하지 않는다. 승자의 바이블이라 불리는 《손자병법》은 단순한 병법서만은 아니다. 인류 최초의 심리전술 연구서이자 처세의 경전으로 통하는 《손자병법》은 전쟁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적용된다는 점에서 오늘날까지 그 가치가 빛나고 있다. 손자가 살았던 시기는 약육강식의 논리가 횡행하던 춘추전국시대였다. 손자는 그 한가운데 서 있었으며, 전장을 누비며 배우고 익힌 전략 전술을 죽간에 담았다.

수많은 전쟁을 승리로 이끈 손자의 저력과 달리 그가 최고로 생각한 전법은 '전쟁을 하지 않고 이기는 법'이다. 모순적으로 들릴 수도 있는 이 방법은 전쟁이라는 극단적인 수단을 쓰지 않고 상대와 상황을 극복해 이기는 계책이다. 불가피하게 전쟁을 치러야 하는 상황이 오더라도 철저한 사전 준비를 통해 양국의 피해를 최소화하여 이기는 것만이 진정한 승리라고 말한다. 이는 《손자병법》이 이론만을 강조하던 여타 동서양의 병법서와 달리 전법을 철학적으로 승화 시켰다는 평을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런 점에서 《손자병법》은 무한경쟁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진정한 승리의 방법이란 무엇인지 일러주며 현명한 삶의 길을 제시해 주는 동시에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역사는 물론 전략적 안목을 끌어올려 줄 수 있는 책이다.

처음 이 책을 받아들었을 때는 너무나도 유명해서, 그리고 병법이라고 해서 펼치기 주저하기도 했다. 하지만 막상 책을 펼쳐 드니 너무나도 재밌었다. 내가 알고 있는 중국의 역사, 그리고 우리가 배우는 고사성어의 일화들이 등장하여 어렵지 않고 흥미롭게 다가왔다. 게다가 컬러로 수록된 명화는 역사서를 보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들게 만들었다.

단순히 흥미를 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인생에 대한 뿌리 깊은 지혜, 삶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실천적 태도가 담긴 지침서이기도 한 고전을 통해서 하루하루 살아가기 힘든 우리에게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줄 거라는 기대를 가지게 만들었다. 전장에서의 승리하기 위한 전략은 곧 우리에게는 삶을 지켜나갈 수 있는 안목을 높여주는 것이었다.

그리고 부록을 통하여 노자의 철학, 병법에서 배우는 비즈니스의 원리, 《손자병법》을 계승한 실천전략까지 확인할 수 있었다. 《손자병법》이 추구하는 가치를 통해서 이상적인 목표를 추구할 수도 있다. 빌 게이츠는 "오늘의 나를 만든 책"이라 했고, 일론 머스크는 "CEO 필독 전략서"라 평하며, 윌 스트리트 투자 교본이자 실리콘밸리 경영자들의 지침서로 활용되고 있다는 《손자병법》을 읽으면서 왜 그토록 오랜 시간 고전이라고 불렸는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책블로그 #북블로그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