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의 태도 - 삶이 버겁고 아직 서툰 어른들을 위한
김유영 지음 / 북스고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매일의태도 #김유영 #북스고 #에세이 #도서추천 #인생조언

당신의 한 번뿐인 소중한 삶에 전하는 따뜻한 인생의 한 수

작가 겸 심리상담사이신 김유영, 그가 전하는 인생 조언이 담긴 《매일의 태도》. '매일의 태도에 당신의 성장과 미래가 있습니다'라고 적어주신 문장처럼 내가 하루하루를 대하는 태도가 나를 성장하게 할 것임을 다시금 깨닫는다. 긍정적인 생각들이 만들어내는 긍정적인 생활과 부정적인 생각들이 만들어 내는 부정적인 생활. 우리는 행복하고자 노력한다. 그런 노력이 우리의 삶을 더욱 발전하게 하는 것처럼 하루를 대하는 태도 또한 행복하게 해주리라 생각된다.

《매일의 태도》에는, 어렵게만 느끼던 인생의 이야기를 운문 형식으로 읽을 수 있어 쉽게 읽을 수 있다. 그러면서도 나의 삶을 되돌아보게 만든다. 나이만 먹었지 제대로 된 어른이 되기 위해 한발씩 나가고 있으면서도 그런 나의 결정과 선택에 대한 부담감은 떨칠 수 없다. 그런 우리에게 전하는 조언들이 마음에 와닿았다.

순간순간 보내는 시간 속에서 나를 사랑하고, 나를 들여다보는 시간은 중요하다. 스스로에 대한 사랑이 없다면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아끼는 배려를 가지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스스로를 마주할 용기를 가지고, 스스로의 마음을 다독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음을 이야기한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장 힘든 것이 관계가 아닐까? 서로를 위해 좋은 관계라고 여겼던 이에게 비난을 받게 된다면 어떨까? 그 관계는 무너지고 만다. 하지만 그런 비난을 마음에 담아두지 않고 흘려버릴 수 있는 단단한 마음을 가진다면 관계의 무게를 조금은 내려놓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각기 다른 마음의 그릇을 가진다. 그런 속에서 마음의 그릇이 가득 차버린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마음의 그릇을 크게 만드는 좋은 방법은 의외로 비우는 것이라는 사실을 《매일의 태도》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 비워서 커지고 커지면서 비워지기를 반복하다 보면 마음도 커진다고 하니 물질적인 비우기 뿐만 아니라 마음을 비워내는 연습도 해봐야겠다.

우리의 삶은 수없이 많은 장애물에 넘어지고 흔들린다. 거센 바람이 불어올 때 그 바람에 맞서다 부러져버리는 나무가 아닌 바람에 몸을 맡기고 함께 흔들거리는 갈대처럼 살아간다면 흔들리는 인생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을 해본다. 흔들리더라도 부러지지 않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 본다. 매일매일 별다를 거 없는 하루 속에서 그 보통날이 반복되며 나의 인생을 채워나간다. 오늘은 비록 조금 고되더라도 내일은 오늘보다 나을 거라는 기대와 희망이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용기와 위로를 안겨주는 《매일의 태도》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책블로그 #북블로그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