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 공부법 - 한 번 알면 평생 활용하는
정경훈 지음 / 진성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백년공부법 #정경훈 #진성북스 #인지과학 #공부법 #도서추천

미국 대학교 최연소 정교수가 연구한 합격으로 가는 인지-메타인지 학습 시스템

학창 시절의 공부는 단순한 배움이 아닌, 성적을 올리기 위한 노력이다. 성적을 올리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단순하게 학습하는 시간이 길다고 해서 공부를 많이 했다고 이야기할 수 없다. 소위 학원에서 선생님으로부터 배우기 위해 앉아 있는 그 시간을 공부를 했다고 이야기할 수 없는 것처럼, 스스로 탐구하고 풀어나가는 시간이 진정한 공부를 하는 것이다.

《백년 공부법》은 재미있는 실험과 100년간 축적된 인지과학 및 뇌과학 연구성과를 토대로 인지심리학자인 저자가 ‘효율적인 학습법’에 대한 복잡한 학문적 개념들을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실용적인 언어로 제시하는 책으로, 단순한 학습서를 넘어 인생 전반에 걸친 지식 습득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적인 안내서이다.

🏷️ 이 책은 그동안 인지과학이 찾아낸 효과적 학습의 원리를 알기 쉽게 풀어낸 책입니다. 특히 학생의 관점에서 효과 높은 학습 원리를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인지-메타인지 학습 시스템'이라는 이름의 매우 구체적인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특징은 초 중 고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즉, 인지-메타인지 학습 시스템은 그동안 학계에서 축적된 이론일 뿐만 아니라 실제 교육현장에서도 효과가 입증된 학습법입니다. p.9 '서문'중에서

우리에게 낯선 개념인 '인지-메타인지 학습법'에 대해서 인지 심리학 전문가인 저자는 그 개념을 시작으로 우리에게 한번 알면 평생 활용 가능한 공부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망각의 동물인 인간이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인지뿐만 아니라 메타인지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메타인지란 '자신이 가진 지식이나 계획 등에 관한 자신의 평가'를 의미하며, 학습 중에서 메타인지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학습법을 메타인지 학습법이라 한다.

내가 사용하려는 방법에 대한 믿음을 갖고, 그 방법의 원리가 이해되어야 하며, 그 방법을 반드시 직접 실천해 봐야 하며, 그 방법에 대한 자신만의 깨달음을 얻는 것이 바로 신해행증(信解行證)이다. 불교에서 온 용어로 믿음이 성과에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는 용어이기도 하다. 저자는 우리에게 다소 낯선 신해행증(信解行證)의 방법을 차례차례 언급하며 효율적인 공부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리가 '인지-메타인지 학습 시스템'에 대하여 신뢰할 수 있는 믿음을 주고 인지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질문을 던지며 기억 장인들의 학습법과 선생님의 학습법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그들의 학습법을 통해서 지금 내가 하고 있는 학습법과 어떤 점이 다른지 비교해가면서 보완하고 수정해 갈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 준다. 신해행증(信解行證)의 두 가지 방법을 거쳐 실행하는 일곱 가지 방법과 함께 그런 방법을 거쳐 깨달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소 낯설게 느껴졌던 '인지-메타인지 학습법'을 통해서인지 과학으로 검증된 공부법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한번 읽은 후에 그 방법을 따라 하기란 쉽지 않을지도 모르겠지만 차근차근 따라 해본다면, 효과적인 공부법을 익숙하게 활용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해 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책블로그 #북블로그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