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영혼의 편지 - 고흐의 불꽃같은 열망과 고독한 내면의 기록, 출간 25주년 기념 개정판 불멸의 화가 고흐의 편지들
빈센트 반 고흐 지음, 신성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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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흐의 불꽃같은 열망과 고독한 내면의 기록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친숙한 화가인 빈센트 반 고흐. 그를 떠올리게 되면 떠오르는 그림들이 몇 점 있다. 별이 빛나는 밤에, 해바라기 정물 그림, 밤의 카페 테라스, 그리고 꽃이 활짝 핀 아몬드 나무. 친숙한 그의 작품에 담긴 이야기를 다 알지는 못하지만 살아생전 인정받지 못하던 그는 그의 동생 테오의 아내에 의해서 그림들이 널리 퍼졌다는 사실 정도까지만 알고 있었다. 각 그림들이 그려진 배경이나, 그 그림들을 그리 당시 고흐의 마음은 알지 못했다.

하지만 《반 고흐, 영혼의 편지》를 통해서 그의 상황을 알 수 있었다. 늦은 나이에 시작한 그림에 어느새 매료된 그는 화가가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데생, 수채화, 풍경화, 정물화에 이르는 작품들을 그려오면서 그는 자신의 동생 테오에게 자신의 상황과 마음을 담은 편지를 보낸다. 그 편지들을 보면서 그가 넉넉하지 않은 상황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었던 것은 동생 테오의 지원이 있기에 가능했음을 알 수 있다. 그와 동시에 그에 대한 미안함을 갚고자 하는 고흐와 그런 형의 마음에 짐을 덜어주기라도 하려는 듯 너무 신경 쓰지 말라고 하는 테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반 고흐, 영혼의 편지》에는 대부분 고흐가 태오에게 쓴 편지가 담겨있으나, 여동생 윌, 어머니, 자신과 함께 지냈던 고갱, 그리고 동료 화가들에게 보낸 편지나, 테오가 고흐에게 보낸 답장들도 몇 통 실려있다. 고흐가 테오에게 보내는 편지를 통해서 고흐의 성격을 엿볼 수 있었다. 때로는 괴팍하고 예민한 그의 성격은 결국 고갱과의 사이가 멀어지게 만들기 충분했다. 더구나 고갱과의 다툼 이후 그가 한 행동은 경악스럽기까지 했다. 그가 그린 '파이프를 물고 귀를 싸맨 자화상'에서 볼 수 있듯 고흐는 그림을 그리는 데 너무 열중한 나머지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것에는 서툴렀던 게 아닐까 하는 짐작을 해보게 된다.

그런 그의 성격적인 면보다는 작품적으로 인정받았던 것이 그가 살아있을 당시였다면 어땠을까? 미술사가 지금과는 확연히 달랐지 않을까? 오랜 시간 자신에게 경제적 지원과 함께 심적으로 의지해오던 테오와의 말다툼이 있고 난 후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더 많은 작품을 남겼으리라는 상상을 해본다. 발작을 겪는 와중에도 그림에 대한 열정은 남달랐던 그이기에 많은 작품을 남긴 고흐.

그의 생애 가난함이 없었다면 그림에 대한 열정이 불꽃처럼 타오를 수 있었을까? 가난했기에 희망을 품으며 나아갔고, 가난했기에 좌절하고 힘들어했던 고흐. 그런 고흐를 뒷받침해 주는 테오에게 668통이나 되는 편지를 보낼 정도로 열정적이었다. 그런 열정이 만들어낸 그의 그림을 보면서 그의 모든 순간들을 이해할 수는 없지만 그가 견뎌온 시간들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시간들이었다.

늙어서 평화롭게 죽는다는 건 별까지 걸어간다는 것이지. P.231

문득 일찍 별이 되어버린 그가 조금 더 고통을 감내했더라면 아는 아쉬움과 함께 떠오른 문장이다. 일찍 떠났지만 그의 작품을 보며 우리는 꿈을 꾸고 있음을 그가 알아주기를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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