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깊은 곳, 인간은 헤아릴 수 없는 섧고 서늘한 기척들 제주하면, 우리나라지만 외국 같은 분위기다. 그래서인지 그곳은 언제나 가보고 싶은 곳으로 여겨진다. 그렇게 아름다운 제주에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아픈 역사들이 숨어있다. 그리고 그 역사들과 함께 오싹한 호러로 《고딕 x 호러 x 제주》가 찾아왔다. 제주하면 아이와 함께 설화로 만나본 설문대 할망 이야기와 4.3사건이 떠올랐다. 그래서인지 《고딕 x 호러 x 제주》에서 등장했을 때는 반가웠다. <해녀의 아들>에서 제주 4.3사건을 다루셨던 박소해 작가님께서 이번에는 일본군이 제주에 동굴 진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제주도민을 노에 부리듯 수탈하는 모습을 담고 계신 <구름 위에서 내려온 것>에서 다루고 계셨다. 그 시절을 겪어보지는 않았지만 일본을 향한 분노의 감정이 일어날 때쯤 알 수 없는 존재의 등장과 함께 일본을 향한 복수의 과정은 통쾌했다. 제주를 떠나 육지에 살게 되면서, 제주사람인 것이 티 나지 않게 노력해야 했고, 그곳에서 알게 된 4.3사건의 비극을 외면해야 했던 수연 앞에 나타난 낯선 소녀. 그 소녀와 함께 마주하게 된 4.3사건의 현장 속에서 진실을 이야기해달라고 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비극은 덮어두고 아파하기보다는 진실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 <말해줍서>, 한국과는 어울리지 않는 탐정의 등장과 함께 외딴섬으로 빼앗긴 아이를 찾기 위해 그곳에 들렀던 사람들이 마주한 기괴한 모습을 통해 밤에 읽으면서 놀랐던 <너희 서 있는 사람들>. 전쟁의 손아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일본과 가깝다는 이유로 많은 고충을 겪었던 제주 주민들의 모습을 상상하게 하면서 마음 아팠던 <청년 영매 - 모슬포의 적산가옥>, 짧은 인생 속에서 두 번의 버림을 받고 그래도 살기 위해 택했던 등대지기 일을 하게 된 하선. 그곳에서의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호러 미스터리 컬렉션》을 읽고 있지만 현실은 더욱더 호러였음을 보여준 <등대지기>. 이재수의 난을 떠올리고 쓰셨다는 <라하밈>은 처음에는 서양에서 이야기하는 사탄을 떠올렸다. 그 사탄을 만들어낸 모습 속에는 그들만의 은밀하고 밀폐된 사회가 있었고, 그리고 자신의 몸에 사탄이 들어있다고 믿게 만든 누군가의 가스라이팅이 있었다. 구마 의식이 낯설었지만 이단 종교에 대한 이야기를 오싹하게 선사하고 있었다. 호러 장르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될 전건우 작가님의 <곶>은 제주도 지형적인 특색과 함께 그슨새라는 요괴가 한데 어우러져 공포를 선사했다. 제주 ~ 서귀포 간 도로공사를 하는 과정에서 실종되는 인부들로 공사가 늦어지게 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현장으로 내려간 김천규 교수와 차훈이 겪게 되는 일은 상상 이상을 안겨주었다.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했던 슬픔의 현장, 고통의 역사를 안고 있으면서도 많은 사람들에게 가보고 싶은 섬으로 꼽힐 정도의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는 제주도. 그래서 더욱 이야기들이 와닿으면서 여운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