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과 헤어지는 중입니다 - 알코올 중독 아버지와 가스라이팅 어머니로부터의 해방일지
스마일펄 지음 / 푸른향기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코올 중독 아버지와 가스라이팅 어머니로부터의 해방일지

《부모님과 헤어지는 중입니다》라는 처음 받아들고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궁금했다. 알코올 중독인 아버지와 자신의 생각만을 강요하는 어머니로부터 보낸 유년 시기로 애정 결핍과 낮은 자존감으로 살아왔던 스마일펄 작가님의 이야기임을 알게 되었다.

🏷️ 이 책은 정서적 괴롭힘을 서슴지 않은 알코올 의존증 아버지와 이를 방관하고 동조하며 가스라이팅을 일삼은 어머니가 한 가정을 어떻게 붕괴시키는지 구체적인 일삼은 어머니가 한 가정을 어떻게 붕괴시키는지 구체적인 일상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p.7

🏷️ 이 책은 부모의 괴롭힘과 가스라이팅, 착한 아이 콤플렉스 등 익숙한 불행에서 벗어나 저를 함부로 대하는 이들에게 비로소 나 자신을 보호하고, 행복해지는 선택을 하는 과정을 상세하게 기록했습니다. 애정결핍이 심하고 의존성이 높은 미성숙한 부모로부터 허구의 독립을 넘어 진정한 독립을 이루는 실질적인 방안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습니다. p.9

이렇게 프롤로그에 소개되었듯, 어릴 적부터 술만 마시면 무서워지는 아빠를 피하고 싶었던 유년기의 이야기, 그런 아빠의 괴롭힘과 학대를 그냥 보고만 있던 할머니와 엄마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들이 그대로 담겨있다. 게다가 아빠의 그런 행동들은 결국 술 때문이라고 치부하는 할머니와 가장의 힘듦을 술로 달래려 한다고 이해 아닌 이해를 하고 있는 엄마. 그 속에서 자라난 아이들의 감성이 불안하고 예민할 수밖에 없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다.

어릴 적 화가 나면 참지 못하고 소리를 지르거나 물건을 집어던지거나 회초리를 드시는 아빠의 모습이 너무나도 싫었다. 그런 아빠의 화가 누그러지기를 방에서 기다려야만 했었고, 엄마를 보호하려다 대신 맞기도 했었다. 엄마는 우리가 아니었다면 지금껏 함께 살지 않았을 거라며 이야기하시지만 어느새 40년이 넘는 시간을 함께 하시고 계신다. 이해할 수도 받아들일 수도 없지만 고칠 수도 버릴 수도 없는, 마치 우리를 위한 희생의 시간을 겪으신 듯 하소연을 하실 때면 공감을 하면서도 답답해지곤 한다. 그런 모습을 보고 자라서인지 아빠와는 다른 사람을 만나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스마일펄 작가님 역시 그런 생각을 하셨다고 한다. 하지만 결국 이혼하고 보니 아빠와 비슷한 사람이었음을 알게 되셨다고 한다. 아빠에게서 받지 못한 애정, 엄마에게서 받지 못한 공감. 결국 자존감이 낮아지게 만들 수밖에 없고, 예민한 성격으로 보일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자신의 마음을 다시 한번 들여다보기 위해 상담을 받고 있는 이야기를 조금씩 들려주셨다. 자신의 마음을 내보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알기에, 마음을 꽁꽁 숨겨두고 끙끙 앓기만 하는 나이기에 작가님이 새삼 대단해 보였다.

이혼을 하게 되면서 새삼 정서적으로 벗어나고자 하는 작가님의 거리 두기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고 한다. 게다가 《부모님과 헤어지는 중입니다》에는 부모에게서 정서적으로 벗어나는 연습 TIP도 실려있을 뿐만 아니라, 책, 영화, 언론, 유튜브 채널까지 다양한 추천 콘텐츠가 실려있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모든 어른 아이를 위한 위로가 될 것이다.

《부모님과 헤어지는 중입니다》를 읽는 내내 마음이 불편할 수밖에 없었다. 마치 나와 비슷한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여다보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동시에, 누군가가 이 글을 읽게 된다면 나의 숨기고픈 콤플렉스를 보는 듯한 기분을 느끼는 것 같아서이기도 했다. 가장 가깝고 존중하고 아껴주어야 할 가족들에게 상처받고 아파하는 누군가에게는 힘이 되고 용기를 줄 책이라고 생각되는 《부모님과 헤어지는 중입니다》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