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깽이네 경제 오락실 1라운드 - 무인도에서 탈출하라! 토깽이네 경제 오락실
조영선 지음, 유희석 그림, 샌드박스 네트워크 감수, 토깽이네 원작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온 가족이 함께 배우는 실전 경제 공부 토깽이네 경제 오락실 1라운드

아이들을 키우면서 지식을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살아가면서 중요한 경제 공부를 놓칠 수 없다는 사실을 느낍니다. 그런 필요성을 토깽이네 가족도 함께 느끼고 쉽게 경제에 대해서 알아갈 수 있게 토깽이네 경제 오락실이라는 학습만화를 출간했다. 경제라고 하면 광범위하고 신문으로 배워야 할 거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하는 독자에게 쉽고 재밌게 다가오는 경제를 보여준다.

줄글 책을 읽기 부담스러워하거나, 학습만화를 좋아하는 아이들이라면 이 책을 읽고 나서 자신이 아는 경제 개념을 이야기하게 될 것이다. 우리 아이의 경우에도 처음 학습만화를 통해 경제 용어의 정의를 알게 되었을 때, 자신의 아는 개념을 넣어 설명하는 것을 좋아했다. 그 덕분에 쉽고 재밌게 읽었던 기억이 나서인지 여행 가면서 챙겨가서 단숨에 읽고는 종알대기 바빴다. 물론 초등학교 5학년이라 자신이 다 알고 있는 개념이었다고 이야기하지만, 개념의 정의를 정확히 알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하기에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절약정신으로 똘똘 뭉친 엄마 토깽, 겉보기에는 조금 허술해 보이지만 생존력이 강한 아빠 토니, 그리고 붙임성 좋은 첫째 나린이와 호기심 대장 막내 다린이. 토깽이네 가족의 모습을 보고 있으니 절로 웃음이 났다. 이야기는 토깽이네가 최고급 크루즈 여행 당첨이 되어 여행을 떠나는 것으로 시작된다. 계약서를 받아들고 제대로 읽지 않고 사인하는 토깽이 엄마를 보고 나린은 읽어봐야 하는 거 아니냐고 이야기하지만 다들 설렘에 크루즈에 타기 바쁘다.

그렇게 시작된 토깽이네의 여행은 크루즈에서 경제 개념 익히기는 시작된다. 계약할 때 받은 스마트 워치로 연동된 포인트를 어떻게 쓰느냐 하는 것이었는데 공짜일 거라는 생각과 무제한 포인트일 거라는 기대감으로 평소에 먹지 못하던 음식, 비싼 음식을 시켜 먹는 토깽이네. 계획 없이 쓰다 보니 1인당 100만 포인트를 이틀 만에 다 쓰게 되고 절약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다. 그 모습을 통해 경제에 대한 뜻과 경제 관련 용어의 개념이 함께 등장한다. 그리고 더불어 익힌 개념을 다지기 위해 <초성 퀴즈 퀴즈!> 가 등장한다.

토깽이네의 크루즈 여행은 순탄하지 않았다. 6박 7일간의 여행을 끝으로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었으나 제대로 읽어보지 않은 무인도에서 살아남기가 남아있었다. 미션에 참여하지 않으면 위약금을 내야 하기에 모든 가족들이 참여를 시작했다. 하지만 무인도에서 살아남는 것이 쉽지는 않다. 토깽이네는 포인트가 없어 섬에 있는 것들로 자급자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그 속에서 사람들과의 물물교환 등을 보여주며 아이들에게 경제 개념을 익히게 한다. 토깽이네는 사람들과 물건을 교환하고, 자신이 가진 지적자본을 바탕으로 살아남는다. 이제 그들 앞에 다음 라운드로 넘어갈 수 있는 관문 앞에 놓였다. 2라운드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질지 궁금한 가운데 2권에서는 어떤 경제 개념이 등장할지 궁금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