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의 심장 YA! 17
종란 지음 / 이지북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을 초월한 영험한 존재, 도깨비 그들의 심장을 차지하기 위한 사투가 시작된다

옛날이야기 속에서 등장하는 도깨비. 본 적은 없지만 우리는 도깨비의 모습을 상상하게 된다. 그리고 도깨비의 심장 속 등장하는 도깨비는 어린 시절 만화로 보던 것처럼 물건에서 태어나는 듯 보인다. 누군가는 가락지 속에서 태어났다. 사람들이 사용하던 물건에 담긴 마음을 고스란히 담고 태어난 도깨비. 그 간절함이 어떤 것일지 알 수 없기에 도깨비의 마음 또한 다르다.

도깨비 심장은 장편과 단편, 종이책과 웹 소설을 오가며 활동하는 종란 작가의 첫 청소년 장편소설로 도깨비와 도깨비를 뒤쫓는 사냥꾼 '치욱'에 대한 이야기다. 인간의 간절한 염원이 모여 그 주체와 같은 모습으로 태어난 도깨비, 인간 사이에 감쪽같이 숨은 도깨비를 찾아야 하는 도깨비 사냥꾼 그리고 이들의 뒤에서 음모를 꾸미는 또 다른 세력까지. 도깨비라는 소재로 작가는 빠져들 수밖에 없는 이야기를 완성한다.

인간처럼 생긴 모습에 우리는 쉽게 알아볼 수 없을 존재인 도깨비를 치욱은 단박에 알아본다. 자신의 사부에게서 도깨비의 심장을 빼앗아 정화하여야 한다는 말에 홀로 나그네의 길을 떠나온 치욱. 찾아낸 도깨비를 단순히 해치는 것이 아니라 도깨비의 진짜 모습을 찾아 호리병 속에 심장만을 가져간다. 그렇게 모은 심장은 사부가 직접 좋은 날을 잡아 제사를 지내어 달랜다고 알고 있었다.

하지만 치욱이 하는 것은 도깨비를 죽이는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존재가 등장한다. 치욱보다 더 뛰어난 능력을 지닌 술의와 동행하면서 치욱은 그동안 정화라고 알 던 것이 도깨비를 죽이는 일이라는 이야기에 혼란스러워진다. 과연 도깨비의 심장으로 무엇을 하려고 하는 것일까 하는 의문을 주었다. 게다가 갑자기 등장한 술의는 어떤 존재일지도 궁금해졌다.

사람들의 염원으로 태어나게 된 도깨비. 그 염원이 누군가를 위하는 마음일 수도 있지만, 때로는 누군가에게 잔혹한 고통을 주는 것일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도깨비의 심장은 다양한 도깨비들의 사연이 등장하여 지루할 틈이 없게 해주었다. 치욱이 마주하게 될 도깨비 심장에 얽힌 진실은 무엇일까? 낯설지 않은 도깨비가 등장하는 이야기라는 반가움과 함께 색다름을 준 《도깨비의 심장》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