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 나를 위한 진로 글쓰기 - 미래 자서전으로 나만의 콘텐츠 만들기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6
임재성 지음 / 특별한서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을 파악하는 방법부터 좋은 글을 쓰는 비법까지, ‘미래 자서전’을 위한 모든 팁

십 대 아이들의 미래는 어떨까?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조차 가늠할 수 없는 미래 모습, 그 속에서 우리 아이들은 살아가야 한다. 지금 인기 있거나 소위 말하는 유망 직업이 우리 아이들이 직업을 고를 때에는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다. 옛날에는 유망하던 직종이 현재까지 이어지기 드물고, 지금 없던 직종이 나중에 생기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런 혼란함 속에서 우리 아이들은 막막하고 불안하기만 할 것이다.

게다가 요즘은 학교 수업을 마치고 학원을 가고, 숙제를 해결해나가다 보면 책 한 줄 읽을 시간조차 부족해질 것이다. 게다가 책보다는 더 흥미로운 영상 콘텐츠에 관심이 가기 마련이다. 그런 아이들에게 글을 써보라고 한다면 몇 명이나 막힘없이 자신의 생각을 쓸 수 있을까? 글을 쓰려면 자신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한다.

청소년들이 한평생을 글로 풀어내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자아탐색, 미래 탐색, 성공적인 인생을 사는 전략을 효과적으로 설계할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꿈꾼 삶을 글로 잘 풀어낼 수 있도록 글쓰기 기술도 기초부터 심화까지 자세히 수록했습니다. 이 내용을 차근차근 따라 하다 보면 자신만의 인생 책이 완성될 것입니다. '프롤로그'중에서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아를 탐색하는 시간'이다. 진로를 찾기 위해서는 나에 대해서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자신을 이해하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도구가 바로 글쓰기라고 이야기한다. 자신이 진정한 모습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마음의 상처와 마주하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자신의 상처를 마주하고 위로하여 단단해지는 것도 필요한 과정이다.

글쓰기를 하는 것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써둔 글을 보는 것도 중요하다. 단순히 많이 읽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읽고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십 대, 나를 위한 진로 글쓰기에는 '실행 질문 목록'이 수록되어 있어 자신의 일대기를 생각해 보면서 쓰기 수월하다. 질문 목록에서 답을 생각하다 보면 자신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갈 수도 있으며 진정한 나에 대해서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글을 쓰면서 진정한 나의 꿈을 발견하고 나에 대해서 마주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