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 보이는 수학 상점 - 간단한 수학으로 이해하는 미래과학 세상
김용관 지음 / 다른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단한 수학으로 이해하는 미래과학 세상

미래가 보이는 수학상점은 가상의 상점을 무대로, 미래 과학이 변화 시킬 세상을 수학의 언어로 들여다보는 책 입니다. 어려운 수학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 손님들에게 전하는 10가지 수학 이야기에는 양수와 음수, 도형,좌표계, 2진법, 확률, 경우의 수, 함수 등의 개념이 등장합니다.

사실 우리는 수학에 대해서 어렵게만 생각하고 살아갑니다. 특히나 초등학교를 지나 중학교에 들어가면서 하나둘 수포자라는 변명을 내세우며 수학과의 거리두기를 시작합니다. 실제로 생활속에서 사용하는 개념이 아니거니와 간단히 계산기를 두드리면 금방 답이 나오는 것을 직접 계산을 하다 실수가 생기면 하기 싫어지기 때문에 더욱 수학을 싫어하게 되지요. 조금만 생각하고 풀다보면 흥미를 느낄 수학이지만 어렵게 느끼기 시작하면 한없이 어려워지는 과목이 바로 수학이 아닐까요?

세계 유일한 수학 상점의 주인장은 한때 잘 나가는 수학자였답니다. 과학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미래에 수학이 필수라는 사실! 그래서 고민을 해결하고 싶은 손님들을 맞이하는 곳이 바로 미래가 보이는 수학상점이랍니다. 수학을 사면 과학까지 1+1 ! 메타버스, 블랙홀, 반도체... 미래를 넘나드는 신비한 수학에서 미래를 읽는 새로운 수학을 주문하세요!

수학에서는 창의적인 사고력을 강조합니다. 기존에 없는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수학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만 해서는 창의적인 사고력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사고력을 높이기 위한 가장 좋은 공간은 현재가 아니라 미래입니다. 새로운 문제가 득실거리는 미래가 창의적인 사고력의 토대입니다.

《미래가 보이는 수학 상점》에서는 우리가 알던 일반적인 개념에서 한차원 발전된 개념을 이야기하고 있다보니 다소 어렵다는 느낌이 있답니다. 그 어려움 속에서도 익숙한 개념들이 나올때는 너무나 반갑기만 하지요. 물체가 힘의 방향을 따라 움직인다는 상식적인 사실은 뉴턴의 운동 법칙으로 정리되어져있답니다.
f = ma (f : 힘의 크기, m:질량, a:가속도)
가속도가 클수록 물체의 속도는 갈수록 빨라지며, 가속도가 0이면 계속 같은 속도로 움직인다는 것인데요, 이 식에서는 양쪽의 크기뿐만 아니라,, 양쪽의 방향까지도 말해주고 있답니다. 물체는 언제나 힘의 방향대로 움직인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은 3차원이랍니다. 앞뒤 좌우 뿐만아니라 위아래로도 움직일 수 있지요. 3차원 공간에 시간 하나를 더해서 4차원 시공간을 만들었다면 같은 공간이라도 시간이 달라지면 우리가 경험하는 세계도 달라진답니다. 차원이 높아진다는 것은 움직일 수 있는 방향도 더 많아진다는 것이고 그만큼 자유롭고 제한이 없다는 것이지요. 일상적인 차원이 아닌 고차원의 세계로 간다면 아직은 검증되지 않아 상상 속의 차원에 불과하답니다.

수학이 여는 새로운 차원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수학이 만드는 새로운 기술에 관한 이야기까지 알려주고 있는 《미래가 보이는 수학 상점》을 다른출판사로부터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