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잡학사전 통조림 : 일반과학편 과학잡학사전 통조림
사마키 다케오 외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일 1페이지 365가지 유쾌한 과학 지식! 지식을 쌓으려면 통째로, 조목조목! 《과학 잡학사전 통조림 : 일반과학편》

우리의 생활 속에서 빠지지 않는 과학. 우리가 알지 못하는 과학적인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었던 과학잡학사전 통조림은 생물, 과학, 인간, 인체, 자연, 먹을거리, 우주, 기계와 도구, 질병과 약. 9가지의 주제를 총 365가지 이야기로 풀어내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던 이야기부터 헷갈릴 수도 있는 일반과학에 대한 방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은 카테고리와 주제를 제시한 후에, 관련 질문을 한다. 그리고 그 질문에 대하여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요약하고, 세가지 포인트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쉬운 설명에 '세가지만 알면 나도 과학자!'라는 말을 덧붙여 두어 마치 내가 새로운 지식을 알고 과학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책에 언급된 365가지의 이야기 중에서 몇가지만 골라서 언급해보려고 한다.

사람은 왜 사는 곳에 따라 피부와 머리카락 색깔이 달라질까? 이 질문은 진화론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피부와 머리카락이 검은 이유는 검은색 색소인 '멜라닌'이 더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멜라닌 색소의 양은 왜 다를까? 그것은 도달하는 햇볕의 양이 다르기 때문이다. 햇볕이 강한 지역에 사는 사람의 피부가 검은 이유는 멜라닌 색소를 방패 삼아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또한 할아버지의 머리카락이 희게 되는 것도 멜라닌이 원인이다.

3D 프린터에 관한 이야기는 호기심을 자극했다. 종종 3D 프린터로 만드는 영상이 보였는데 그것은 어떤 원리일까 궁금했었다. 그 원리는 다름 아닌 벽돌이나 레고 블록 쌓기와 같이 밑에서부터 차곡차고 쌓아올려야 한다는 것이었다. 3D 프린터에 사용하는 재료는 가열하면 부드러워지고 식으면 단단해지는 플라스틱이 가장 사용하기 편리하다고 한다.

세탁기에 사용하는 세제, 세제는 어떻게 때를 벗겨낼까? 세제 속에는 물과 기름과 두루두루 친한 계면활성제 덕분이다. 계면활성제는 기름기를 친유기로 감싸 섬유에서 벗겨내 오염물질을 작게 나누고 물속에 흩어지게 만들어 빨래를 깨끗하게 해준다.

사계절이었던 우리나라도 점점 봄과 가을이 사라지고 여름과 겨울만 남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 그렇다면 왜 여름엔 덥고 겨울엔 추울까? 그것은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로 공전하기 때문이다. 계절에 따라 태양의 남중고도가 달라져 낮과 밤의 길이가 다르기 때문이다.

식물의 번식은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씨가 없는 과일은 어떻게 번식을 할까? 씨가 없는 과일은 꺾꽂이, 접붙이기, 포기나누기등으로 번식시킬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씨 없는 모든 식물이 꺾꽂이, 접붙이기로 번식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역시나 예외는 존재하는 법인가보다.

일반과학에 대한 상식을 쌓을 수 있었던 《과학 잡학사전 통조림: 일반 과학편》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