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챗GPT 강의 - 행시 수석 인공지능 전문 경제학자 이정혁의
이정혁 지음 / 성안당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의 운명을 변화시킬 대혁신, 특이점의 전조 챗GPT 정면으로 마주하기

요즘 가장 이슈화된 것이 챗GPT가 아닐까. 그렇다면 과연 챗GPT는 무엇일까? 그리고 우리는 챗GPT와의 공존할 수 있을것인가 하는 물음에 대한 대답을 제시해 주고 있는 완벽한 챗GPT강의를 읽어보았다. 챗GPT는 머신러닝(Machine Learing, 기계학습)이라는 말이 원래 지니고 있는 뜻처럼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계속 데이터를 학급함으로써 지식의 영역을 확대시켜나간다. 왠지 어렵게만 느껴지는 내용이라 살짝 겁도 났다.

이책은 인공지능이나 머신러닝 등에 대한 사전적인 이해가 전혀 없는 독자들도 쉽게 따라 갈 수 있도록 최대한 쉬운 언어로 썼으며 의식적으로 복잡한 전문 용어의 사용은 피했다. p.8

책을 쓰신 이정혁 박사님의 언급처럼 어려운 전문용어를 피해 적으신 덕분에 쉽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 책GPT에 관한 내용이 실리는 만큼 책 속에서는 저자와 챗GPT의 대화가 많이 실려있다. 챗GPT라는 언급이 없다면 사람이 대답을 하고 있는게 아닐까 하는 착각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했다.

실제로 챗GPT를 사용해보고 싶은 마음에 카톡Asukup에게 책에 대한 정보를 물어보기도 했으나, 2021년 이전의 책에 대한 정보는 없다는 말에 기분을 물어보기도 하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해주기 위한 노력은 어떤 것인지 등 몇가지 질문을 하자 마치 대화를 나누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었다. 만약 챗GPT의 대답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면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거나 전화로 통화하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챗GPT가 쓴 시를 보고 있자니 곧 시집을 내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다만 시에 대한 주제를 정해주거나, 함축적이고 비유적인 말을 사용했으면 좋겠다거나 하는 등의 지시가 필요하다. 우리와 같은 생각을 하거나 하지는 않지만 우리보다 더 많은 지식을 활용하여 시를 쓰거나 글을 쓰는 모습이 놀랍다. 문득 챗GPT가 쓴 글들을 보면서 시간이 지나 더 발달한 챗GPT가 나타난다면 내가 쓴 이 글들도 정보로 제공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챗GPT의 장점은 무엇일까?
첫번째 장점은 검색엔진의 입맛에 맞는 형식으로 질문을 입력할 필요없이 친구에게 직접 물어보듯이 적으면 된다는 점이다.
두번째 장점은 챗GPT가 원하는 답변을 내놓지 않을 경우, 계속 추가 질문을 함으로써 질문자의 의도에 정확히 맞춰가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챗GPT의 단점은 무엇일까?
최신 정보를 실시간 업데이트하는데 한계를 보인다. 그리고 반드시 옳은 정보만을 내놓을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는 사실이다. 거짓된 정보를 학습한 경우에는 잘못된 정보로 우리에게 답을 줄 수 있기 떄문이다.
결국 그런 단점을 이용하여 거짓정보를 퍼트려 마치 진실인것처럼 만들 수도 있는 것이다. 가짜뉴스, 카더라의 피해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로서는 그것이 챗GPT에서 가장 염려되는 것인지도 모른다.

어느새 발전하여 인간의 지식에 대한 도전을 하고 있는 듯한 챗GPT, 아직은 인간의 개입이 있어야 해결가능한 것들이 있겠지만 빠르게 발전해나간다면 우리의 환경을 변화시킬 바람을 몰고 올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챗GPT에 대해서 알아야하고 그것을 활용해 나가야한다. 거기에 대한 부담감을 조금은 줄여주면서, 챗GPT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완벽한 챗GPT 강의》였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완벽한챗GPT강의 #이정혁지음 #성안당출판사 #챗GPT #챗GPT란무엇인가 #챗GPT와공부하기 #챗GPT와글쓰기 #챗GPT의현주소 #챗GPT사용해보기 #우리의미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