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수학 탐험대 2편 : 추론, 닮음, 둘레 - 집에서 깨우치는 수학의 원리 화장실 수학 탐험대 2
박병하 지음 / 행성B(행성비)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도꼭지, 비눗방울, 거울, 휴지, 변기 토마아드, 수학과 조금씩 친해지고 있어요!

소냐 이모와 화장실에서 수학을 배운 수아와 지호, 화장실 수학 탐험대는 방학을 끝내고 다시 화장실로 모였다. 이번에는 어떤 것에서 수학을 배우게 될지 궁금한 마음을 안고 책을 펼친 아이는 1권보다 2권이 더 재밌다고 이야기했다. 손을 씻기 위해 매일 사용하는 수도꼭지, 샤워할 때면 해보고 놀았던 비눗방울놀이, 거울에 비친 모습, 게다가 변기에까지 숨어있던 수학을 만나는 시간이었다.

세면대의 수도꼭지를 어디 부분을 잡느냐에 따라서 힘이 많이 들어가거나, 적게 들어가게 된다. 그것은 앞서 1권에서도 배웠던 지렛대의 원리다. 소냐 이모와 함께 배웠던 지렛대의 원리를 떠올리며 즐거워하는 지호의 모습에 아들도 수도꼭지를 올렸다 내렸다해보는 모습이 너무 귀여웠다.

그리고 무엇보다 2권에서 재밌어했던 것은 바로 비눗방울이다. 샤워를 할때면 거품을 만들어서 비눗방울을 만들고 놀았던 것을 떠올리며 비누에 손을 비벼대는 아이의 모습이었다. 야외에서도 신나게 하게 되는 비눗방울 놀이를 생각하면서 즐거워하는 아이. 역시 경험을 한 두에 내용과 만나니 아이도 더 즐거워하는 모습이었다. 거울의 반사에 의해서 글자를 비추면, 뒤집어진 글자가 보인다. 그리고 호수에 비친 산은 위아래가 바뀐다. 그리고 거울은 빛을 같은 각도로 반사한다. 비눗방울 이야기와 거울에서 알게 되는 각도이야기는 너무나도 재밌었다.

우리가 사용하는 두루마리 화장지. 두루마리 화장지는 '직선운동'과 '원운동'을 한다는 사실! 신경쓰지 않고 사용하던 두루마리 화장지의 운동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막대는 회전축이 되고 휴지는 회전축을 중심으로 풀어진다. 원운동을 하면서 직선운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두루마리 화장지를 가지고 와서 원기둥의 모습임을 확인해 보고 책의 내용을 살펴보는 아이였다.

변기에는 많은 수학이 모여 있다. 물을 내리고 난 후 변기 물통 안에서는 부력이 작용하고, 또한 물이 내려가는 과정은 지렛대의 원리 또한 숨어 있다. 변기 물통에 물이 얼마나 차있는지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부피를, 변기가 막혔을때 뚫어뻥으로 뚫을 수 있는 것은 압력을 이용한 것이다. 그리고 변기물은 나선모양으로 내려간다는 사실까지.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도 않았던 변기에도 많은 수학이 모여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화장실 수학 탐험대》를 읽으면서 생활속 숨어있는 수학을 찾아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