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사회 진짜 문해력 5-1 ㅣ 초등 사회 진짜 문해력
배성호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2월
평점 :
사회 문해력, 교과서 핵심 개념 풀이로 키운다
수능까지 이어지는 사회 문해력 지금이 중요합니다!
코로나로 이슈화 되었던 문해력, 문해력은 단순히 국어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문장을 읽고도 그 문장이 의미하는 바를 알지 못해서 어려워하는 국어. 국어가 모든 과목의 기본인만큼, 사회 과학으로 이어진다. 특히 용어의 정리에 대해서 명확히 알고 이해해야 하는 사회 과학에서도 문해력은 두드러지게 차이를 보이게 될것이다. 그런 와중에 친절하게도 초등 사회 11종 완벽분석하여 창비교육에서 초등 사회 진짜 문해력이라는 이름으로 출간되어 더욱 반가웠다. 과학보다 사회를 더 어려워하는 듯 보이는 아이를 위해서 초등 사회 진짜 문해력 5-1을 만나보게 되었다.
다양한 출판사의 교과서를 한꺼번에 보고 넘어가지 않는 아쉬움도 달래줄 수 있는 초등 사회 진짜 문해력은 교육과정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구성으로 교과서 개념을 쉽게 예습 복습할 수 있고, 교과서 개발에 참여한 현직 교사가 교과서에 담지 못한 개념의 배경을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사회라는 과목이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부담감에서 덜어 줄 수 있도록 재밌게 풀어나가고 있어서 아이도 힘들어하지 않고 읽을 수 있다.
사회 5-1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두개의 단원인 국토와 우리 생활,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를 보다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각 대단원 아래 소단원에 대한 설명과함께 이해하지 못하고 지나가지 않도록 '문해력 튼튼'을 통해서 다지면서 다음 단원으로 넘어간다. 그리고 무엇보다 '한눈에 읽는 개념 지도'를 통해서 그림과 정의가 한눈에 들어오도록 도와주고 있다.
예를 들어, 방향으로 위치를 알리는 방법을 알려주고자 할때, 방향이 변하지 않는 것을 방위라고 하며 우리나라는 아시아 대륙의 동쪽에 위치에 있다는 것을 방위표시와 함께 세계지도를 함께 보여주면서 보다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도아주고 있다. 그리고 알고 넘어가야하는 개념에 대해서는 표시를 해두어, 기억하고 가도록 유도하고 있답니다. 사회하면 지도 읽기는 빠질 수 없는 과목이고, 꼭 알고 가야하는 개념에는 표시가 되어있다.
그리고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 자음 맞추기를 통해서 읽어본 내용에 대한 확인학습까지 챙기는 세심함을 보이고 있답니다. 우리가 읽어본 내용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넘어갔는지에 대해서 확인하는 '문해력 튼튼'은 사회문제집에서 보던 그런 단순한 문제가 아니라 말 그래로 문해력 확인을 위한 문제였다. 단순히 내용파악을 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자신의 생각에 대해서 표현하는 문제도 있어서 더욱 반가웠다. 책의 마지막에는 '문해력 쏙쏙 모아보기'를 통해서 앞서 배웠던 문해력 쏙쏙에 대한 복습으로 이끌고 있다.
창비교육 문해력 시리즈에는 문해력 교과서 초등 1~6학년, 초등 사회 진짜 문해력 3~6학년. 초등 과학 진짜 문해력 3~6학년까지 출간되어 아이들의 문해력을 확인하고 문해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꺼 같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