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자기 관리론 (국내 최초 무삭제 완역본)
데일 카네기 지음, 유광선(WILDS).김광수.장비안 옮김 / 와일드북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걱정 없는 인생을 살며 성공할 수 있을까 워렌 버핏도 극찬한 데일 카네기의 역작! 《데일 카네기 자기 관리론》

데일 카네기 그는 누구일까?
편독이 심한 나로서는 이름 정도만 들어보았던 저자의 책을 이번 기회에 읽어볼 수 있었다. 연구소를 설립해 인간 경영과 자기 계발 분야에서 기념비적인 업적을 남겼다고 하며 처세, 자기 관리, 화술, 리더십 등에 대한 가르침으로 수많은 사람의 성공을 이끌었다고 한다. 동시대를 살지 못했다는 아쉬움은 그의 저서들로 충분히 달랬수 있을꺼 같다. 인간에 대한 연구를 거듭한 데일 카네기가 저술한 인간관계론과 자기관리론! 그 중에서 자기 관리론을 먼저 만날 수 있었다.

처음 이 책을 펼치면서 평소 하듯이 인상적인 구절을 적어나가다보니 책을 다 읽는데 3일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책을 넘길때마다 나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불쑥불쑥 모습을 드러내는 통에 잠시 읽고 넘기기가 너무 아쉬웠다. 그런 아쉬움을 필사로 달래보았다. 책을 읽으면서 방대한 내용들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데일 카네기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만났던 것일까 하는 생각도 문득 들었다.

데일 카네기는 이 책의 집필을 위해 무려 7년 동안 모든 시대에 걸쳐 철학자들이 걱정에 관해 언급한 구절들을 살펴보고, 공자부터 처칠에 이르기까지 수백 편의 전기를 읽었다. 엘리너 루스벨트, 도로시 딕스와 같은 여러 분야의 저명한 인사들을 인터뷰하기도 했다. 그리고 물론 인터뷰와 독서보다 훨씬 중요한 일들을 하기도 했다. 그것은 ‘걱정 극복연구실’에서 5년 동안이나 일하며 수강생들에게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걱정을 멈추기 위한 몇 가지 규칙을 제시하고, 그 결과를 수업 시간에 발표하도록 했다. 그 결과, 그는 그 누구보다 ‘걱정을 극복한 방법’에 관해 많은 이야기를 들은 사람이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우편으로 수백 개의 경험담이 적힌 편지를 받기도 했다.

7년 동안의 시간동안 데일 카네기가 겪은 일들에 대한 인생의 지혜를 단 3일만에 다 이해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데일 카네기 자기 관리론》을 읽었으니 생각이 조금 더 성장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목차를 살펴보면 걱정에 관한 이야기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우리는 왜 그토록 걱정을 하고 살아갈까? 나이에 상관없이 삶은 걱정의 연속인듯하다. 나의 인생이 조금 더 순탄하게 지속되기를 바라는 마음의 연장선에서 걱정의 씨앗이 터 결국에는 나의 마음을 잡아 먹어버리기까지 하게 된다. 그런 우리의 마음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듯 우리가 걱정으로 스스로를 망가뜨리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몰아내는 법도 책에 실려있다.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과 함께 우리의 피로와 걱정을 예방하는 방법, 행복하고 성공적인 직업을 찾는 법까지!! 그리고 32편의 실제 이야기를 통해서 나와비슷한 상황에서의 사람들이 어떻게 걱정을 물리치는지 알 수 있어 더욱 도움이 되었다. 우리는 걱정으로 인해 무언가를 도전하려는 의지도 사라지곤 한다. 책을 읽다보니 '모든 것은 마음 먹기에 달려 있다'는 사실은 어딜가나 같은 모양이다. 걱정을 떨쳐내고 즐기는 마음으로 무언가를 도전하고 실천한다면, 불쾌한 감정을 가지고 실천하는 것 보다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알려준다.

무엇을 도전하기 전에 걱정부터 하다가 결국 도전조차 해보지 못하고 끝나버리는 사람이라면 꼭 데일 카네기 자기 관리론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나의 걱정의 씨앗이 사라지고 나를 다스리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