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지식습관 11 : 세계 신화 30 초등학생을 위한 지식습관 11
애니타 개너리.멜빈 에반스 지음, 멜빈 에반스 그림, 신인수 옮김, 이경덕 감수 / 아울북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의 탄생부터 전지전능한 신과 사랑에 빠진 신까지 30가지 세계 신화 이야기

초등학생 시절에 미리 읽어두면 좋을 지식들을 한데 묶어 둔 초등학생을 위한 지식습관 시리즈를 이번에 만나보게 되었답니다. 11권은 세계 신화 30으로 그리스와 북유럽부터 동양과 아메리카까지 세계의 신화에 대해 꼭 알아야 할 30가지 지식을 알려주고 있답니다. 이 책을 처음 본 아이는, "이 책 속에도 당연히 그리스 로마 신화이야기도 있겠죠?"라고 하더라구요.

신화란 과연 무엇일까요?
신화는 고대인의 사유나 표상이 반영된 신성한 이야기로, 우주의 기원, 신이나 영웅의 사적 (事績), 민족의 태고 때의 역사나 설화 따위가 주된 내용을 이룬다고 합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지식 습관 11권 세계신화 30 에는 어떤 내용이 있을까요?

창조신화
신들의 이야기
영웅과 트릭스터
탐험과 모험
땅, 물 그리고 하늘
기이하고 신기한 괴물

6개의 주제를 한데 묶여진 신화이야기로 이루어져 있으면서 역시나 그리스의 신화이야기가 다른 지역에 비해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답니다. 그리고 책을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서 '읽기 전에 알아두기'를 통해서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신들에 대한 정보를 미리 주고 있답니다. 한눈에 보는 신화 이야기를 읽고 '한줄 요약'을 통해 내용을 다시 한번 짚어주니 아이들의 문해력에도 도움이 될꺼 같아서 너무 좋았답니다.

창조신화에서 반가운 아시아 지역을 만났답니다. 바로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이랍니다. 일본이 섬나라인 것에 대해 신화랍니다. 하늘에서 바다를 내려다 보던 신이 세상을 창조하겠다며 내려와 신 니자나기와 여신 이자나미는 물방울로 최초의 섬을 만들었다고 해요. 이 물방울이 오노고로섬이 되었다고 하네요. 이자나미가 불의 신을 낳다가 죽게 되자 슬픈 나머지 저승으로 이자나기가 찾아왔어요. 저승의 신에게 살려달라는 부탁을 하게 되는 이자나미. 자신을 보지 말라는 이자나미의 당부를 호기심을 누르지 못한 이자나기가 보게 되고 결국 영원히 아내를 잃었다고 해요. 어느나라건 하지말라고 해도 호기심을 참지 못하고 하게 되는 거 같네요.

중국 신화 속에도 등장하는 홍수 신화. 세계 거의 모든 신화에는 대홍수가 일어나 세상을 쓸어버리고 사람들이 거의 죽었다는 내용이 있어요. 우리나라 옛날이야기 속에도 제주도 오름에 대한 이야기 중의 하나로 용왕인 자신의 아들에게 불친절했던 제주도 사람들을 다 쓸어버리려고 했던 이야기가 나온답니다. 홍수를 일으켜 세상을 쓸어버린 뒤 새로운 세상으로 만들고 싶어하는 것은 어느 곳이든 같은 가봅니다.

신화라는 것이 존재하여 자신의 민족이 우월함을 강조하고 싶은 마음이 강한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우리나라의 건국신화만 봐도 알에서 사람이 태어났다는 신화를 가진 고구려, 신라, 부여 등 다양한 나라가 있지요. 신화는 존재만으로도 흥미와 교훈을 주기 때문에 아이에게도 어른에게도 너무나 재밌답니다.

아들은 30개의 내용 중에서 두르가와 물소 악마이야기가 가장 재밌다고 하네요.
악마 마히샤에게는 숨겨진 힘이 있었어요. 바로 여자를 제외하면 자신을 죽일 수 없다는 것이었어요. 악마 마히샤는 신들을 공격했지요. 그리고 악마 마히샤의 약점을 알게 된 신들은 여자 전사라고 하는 전쟁의 여신 두르가에게 도움을 요청했답니다. 그러자 마히샤는 두르가의 칼에 맞고 죽게 되었지요. 가장 좋아하는 나라인 인도에 이런 숨은 신화가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어요.

세계 곳곳의 신화를 이해하기 쉬운 글과 그림으로 보여주면서 아이도 어른도 재밌게 읽을 수 있었던 《초등학생을 위한 지식습관 11권 세계신화 30》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