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문해력 독해가 힘이다 비문학편 5단계 A - 5~6학년 ㅣ 초등 독해가 힘이다 비문학편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22년 12월
평점 :
#광고 #협찬
이번에 새롭게 천재 교육에서 출간한 초등 문해력 독해가 힘이다 비문학 5단계A 체험단을 신청해서 만나보게 되었답니다. 문학편의 경우에는 책을 다양하게 읽어보면서 익힐 수 있을꺼라고 생각되지만, 비문학편의 경우 광범위한 내용에 어떤 방법으로 익숙하게 해 줄 수 있을지 항상 고민이었답니다. 그런 고민을 하던 와중에 새롭게 출간된 초등문해력 독해가 힘이다를 만났네요.
교재를 살펴보기에 앞서, 작년에 한창 이슈가 되었던 문해력은 무엇일까요?
글을 읽고 그 뜻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문해력에는 이해, 사고력, 분법, 독해력, 어휘력, 논리, 국어지식, 추론이 이에 해당되어진답니다. 글을 읽어서 이해하고 생각하며, 어떤 사고나 주장을 이치와 원리에 맞게 말하고 쓰는 것, 주어진 조건이나 내용을 바탕으로 앞뒤를 미루어 짐작하는 것 등의 능력이 문해력이지요.
그리고 비문학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품의 구조를 알아야 한답니다. 정보전달의 목적을 가지고, 사실적 표현을 위해 객관적으로 논리와 이해를 통해서 이해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요. 지문을 읽으면서 이해할 때 알고 있는 내용이 나오는 것과 전혀 모르는 내용이 나오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답니다. 그런 경우를 대비하여 배경지식을 넓혀주기 위해서 독서를 하고 문제집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지요.
초등 문해력 독해가 힘이다 비문학편 5단계A에서는 각주 1일차에 문해기술에 대한 학습을 하도록 되어있답니다.
<문장 읽기> 문장성분에 대해서 파악하고, 접속어와 호응관예, 어휘 추론에 대한 학습을 하지요. 주제, 핵심어, 중심낱말, 중심문장 등 <핵심 정보파악>, 문단, 글의 주고, 내용 구조 등의 <내용 구조화>, 그리고 지문에 사용되는 표, 그래프, 도형 등의 <자료 읽기>에 대한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2일 ~5일차에서는 문제를 풀기 위한 지문을 만나기 전에 배경지식을 넓힐 수 있도록 QR로 동영상을 제공해주고 있답니다. 모르는 내용이 나오면 당황스러워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관련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넓히기 위한 학습 부분이라 너무 좋았답니다. 모르는 지문이 나오더라도 차근차근 풀어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배경지식 확장과 함께 어휘 상세 풀이덕분에 어휘력도 함께 올라갈 수 있는 시간이지요.
문제를 풀때도 문제가 어떤 유형의 문제인지가 적혀있어서 오답이 있는 경우에는 어떤 유형에 취약한지 쉽게 알 수 있어서 좋답니다. 그리고 문제 풀이를 위한 '문해력 tip'이 있어서 오답을 보인 경우에 확인하면 좋을꺼 같네요.
독해 지문을 공부하고 문제풀이를 마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내용 구조화를 통해서 지문에 대한 정리를 도와주고 있어서 유용한 '독해의 힘'이네요. 구조화시킨 후에 다시 한번 '어휘의 힘'을 통해서 어휘를 정리하는 시간까지. 마무리까지 제대로 시켜주는 문제집이네요.
사회, 과학, 한국사의 비문학 분야의 지문을 활용하고 배경지식을 QR로 동영상으로 학습함으로서 독해력 향상을 시켜주는 초등 문해력 독해가 힘이다를 출판사에서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