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미하라
츠지무라 미즈키 지음, 문지원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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츠지무라 미즈키의 첫 본격 호러 장편 미스터리!

야미하라. 너무나도 생소한 그 단어가 모든 이야기의 시작과 끝이었다.
자신의 마음 속에 있는 어둠을 흩뿌리고, 강요하고, 타인을 끌어들이는 야미하라. 마음과 눈 속에 도사린 어둠이 밖으로 나와 주변을 물들인다. p.115

야미하라의 이야기의 시작과 끝을 이끌어가는 인물인 시라이시 가나메.
차아나칼라 재킷 교복을 입고 팔다리가 길고 호리호리한 남자 아이. 그런 그의 모습은 시작과 끝, 변하지 않은 모습이었다. 시간이 시라이시 가나메만을 비껴가기라도 하는 듯이 말이다.

시라이시 가나메는 전학 온 첫날 여느 전학생과는 달랐다. 학교에 맞지 않는 교복을 입고 온 것을 고사하고서라도 낯선 환경에 적응해야하는 배려로 다가오는 동급생에게 멋쩍은 기분을 들게 만드는 시라이시 가나메. 동급생 남자애들은 꺼려하기도 했고 반장이기도 한 미오가 시라이시 가나메에게 학교 이곳 저곳을 알려주던 차에 시라이시가 내 뱉은 말은 "오늘 집에 가도 돼?"였다. 시라이시 특유의 음침한 분위기가 불러낸 오해. 그리고 그런 속에서 미오를 보호해 준다며 미오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남자친구로 집에 데려다 주겠다는 간바라 선배. 평소에 좋아하던 마음이 있었기에 간바라의 호의가 처음에는 감동적이었으나 점점 미오에게 간섭하는 것이, 마치 가스라이팅을 하는 것과 같은 느낌이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간바라에게 조차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미오는 결국 그것이 왜 그런 느낌을 주는 것인지 알게 된다.

제2장 이웃에서는 학교의 낭독회 봉사를 갔던 리쓰는 그 봉사회 구성원중에서도 나름 그룹이 있다는 사실에 봉사를 하러 간것을 후회하게 되지만 다과회에 초대 받고 가게 된다. 설레이는 다과회였으나 프리랜서 아나운서인 자신의직업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는 집 주인인 히로미의 눈치를 보아야 했던 불편함과 이웃들의 예지치 않은 죽음들이 휘몰아친다.

과장인 사토과장은 자신보다 나이 많은 부하직원에서 하소연을 해대고 그런 부하직원의 부인이 사고가 난 상황에서도 계속되어진다. 사토과장이 거래처와의 사고를 친 상황에서 다른 곳으로 발령나게 되면서 회사의상황이 나아질꺼 같았지만 대상이 바뀌었을뿐.

"가족 구성원이 한 명 없어지면 그 순간 누군가를 끌어들여 없어진 '가족'역할을 맡게 하는 거야. 나이가 비슷한 누군가에게 엄마나 아이등 부족해진 구성원의 역할을 부여해 '가족'을 유지하지. 그렇게 일가족을 만들어 어둠과 죽음을 더욱 더 흩뿌리는거야." p.431

이 대목에서는 얼마전 읽었던 사와무라 이치의 <시시리바의 집>과 비슷했다. 가족의구성원인 할머니가 돌아가시자 다른 곳에서 할머니를 모셔와 가족을 이루고 있던 그 모습처럼, 한명이 사라지면 그 사람을 대신할 누군가를 데려오고 역할이 주어진다. 그리고는 뻔뻔스럽게 그 사람이 되어 행동하는 모습을 사람들은 처음에는 받아들이지 않다가 어느새 받아들인듯 거부감이 없는 모습을 보인다. 시라이시 가나메는 이야기의 시작에 나타나 음침함 분위기를 자아냈으나 막바지 사건의 해결을 하고 있다. 그의 모습은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음침한 분위기를 자아내어 야미하라를 뒤쫓고 있었다.

야미하라는 낯선 단어로 다가온 책이었지만 가독성 만큼은 어느 책에 뒤지지 않았다. 500페이지가 넘는 책 한권의 절반을 읽는데 2시간도 걸리지 않았으니 말이다. 코로나로 인한 피로감만 아니었다면 어젯밤 단숨에 읽었으리라. 낮에 읽어도 좋지만 밤에 읽었을때 그 분위기가 더 좋았던 야미하라였다.

블루홀식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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