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수업 - 잠시 멈춰서면 모든 것이 아름답게 보인다
김창운 지음 / 하늘아래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펙만 따지던 시대는 가고,
요근래엔 인성의 중요성을
다시금 느끼는 시대가 온 듯 하다.

인성이 좋지 못하면, 높은 곳까지 올라갔다가도
금세 나락으로 떨어지기도 하고,
성공은 했어도 사람에게 좋은 시선을 받긴 힘들다.
하지만 인성이 좋은 사람들은
천천히 인정을 받는 경우가 많고,
뛰어나진 못해도 평판이 좋은 경우도 있다.

인성이 좋은 사람이 드물고,
너나 할 것 없이 이기적인 사람들이 가득한 요즘.
다시 인성의 중요성이 커지고 집중이 되는 듯 하다.

인성수업이라는 책이 인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과
잠시 멈춰서서 내 자신을 바라보는 시간을 통해
어떤 마음가짐을 배울 수 있을런지 기대가 됐다.



총 5장으로 구성된 인성 수업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부터
저자가 한 시를 만나 책 읽기와 글쓰기를 시작했듯
시에 대한 내용도 함께 담겨있었다.
그리고 내 자신의 행복에서 그치지 않고,
행복한 세상을 위해 나아가는 부분까지 다뤄져 있었다.

저자는 현재 고등학교 교사로 재직중이며
무기력증에 빠진 아이들에게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한 가치를 고민하며
인성 수업이라는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물질과 성공을 보며 앞만보고 달려가는 삶 대신
자연에서 사색을 하며 행복을 찾고,
삶의 교훈을 찾을 수 있다고 한다.

자연앞에서  한낱 인간은 넘무나 작은 존재이며,
자연의 힘 앞에서는 보잘 것 없는 존재라는 것 같다.

아름다운 자연 안에서 인간은 평온해지기에
자연을 벗삼아 여행도 다니고,
휴식을 얻기도 하지만,
자연의 힘 앞에선 대책없이 목숨을 빼앗길 정도로
속수무책이 되어버리기도 한다.

요근래 사람들은 삶에 지쳐서
행복을 잊어버리고 피곤에 지쳐있어
다들 불행한 삶을 사는 것 같다.
하지만 저자는 자연을 벗삼아 사색과 명상을 통해
스스로를 찾아가는 힘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한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라는 질문 앞에서
제각각 다른 의견들이 있고,
정답 역시 없을테지만 분명 더 나은 방향은 있을것이다.

매일 자신을 들여다보며
성찰과 반성을 하는사람들과
아무 생각 없이 연명하는 사람들
나는 과연 어느쪽일까?
그리고 누가 더 발전할 수 있을까?

남과 비교하는 삶 부분에서
우린 무엇때문에 비교를 하며 불행을 만드는 걸까
하고 생각해 보게 되었다.

시를 좋아하는 저자여서인지 표현력이 좋아서
글을 읽는데 눈 앞에 생생하니 그려졌다.
다양한 이야기들이 눈 앞에 그려졌다가,
저자의 차분한듯한 글에 마음이 진정이 됐다.

내가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한번 쯤 사색에 잠겨 다시한 번 생각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