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8 (10주년 특집판)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8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해, 이맘때가 되면 트렌드코리아 20xx가 출간되었다.

올해의 트렌드를 되돌아봄과 동시에
미리 다음해의 트렌드를 옅볼 수 있어서
처음 발간 시 굉장히 신기했던 기억이 난다.

김난도 교수님의 아프니까청춘이다가
한창 인기몰이를 하고 베스트셀러일 때,
처음 이 분을 알게 되었고,
그와 동시에 트렌드코리아도 알게 되었다.

내가 처음 알기 이전부터
트렌드코리아20xx는 출간되었고,
이번이 트렌드코리아 10주년,
키워드 발표 12년을 기념하는 특별판으로
출간이 되었다고 한다.



2007년부터 2018년간의 메가트렌드 코리아로
10년간의 키워드를 담아냈고,
2017년의 소비트렌드를 되짚어 보고,
2018년의 소비트렌드 전망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트렌드코리아는 매년 키워드를 통해
한 해를 상징하는 동물을 나타내는데,
2018년은 개의 해로
WAG THE DOGS 라는 키워드를 내세웠다.

황금 개의 해,
꼬리가 몸통을 흔들다.

주객전도와 비슷한 의미로다가
경제적인 의미로는 사은품이 소비자의 선택을 이끈다
라는 의미로 사용하기도 하기도 하고,
주식시장에서는 선물거래가 현물시장에
막강한 영향을 미칠 때 사용하기도 하는 용어란다.



발간 10년 특별판으로
2007년부터 2018년간의 트렌드를
키워드로 정리해놓아 지난 트렌드를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는데,
특히나 한장의 표를 통해
트렌드코리아 키워드와 메가트렌드를 볼 수 있어 좋았다.

지나간 트렌드들을 보면,
정말 이땐 이게 인기였는데,
어느새 조용히 사라졌구나 싶은 것들이 무수히 많다.




2017년 10대 트렌드 상품도
굉장히 흥미롭게 읽은 부분이었는데,
푸드트럭이나 횡단보도 가림막이 특히 눈길이 갔다.

요즘 푸드트럭을 주제로 한 예능도 나오고 있는데다,
청년창업의 길을 열어주고 있어
굉장히 눈길을 끌고 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횡당보도 가림막도
한 공무원의 아이디어를 통해
곳곳에 시범적으로 설치된다는 기사를 봤을 때,
사람들이 하나같이 칭찬하며,
해당 아이디어를 낸 공무원 포상해줘야 한다며
간만에 훈훈한 기사였던 기억이 난다.

그 뒤로 여기저기 생긴 횡단보도 가림막 덕에
기다리는 동안 좁은 전봇대 그늘을 찾지 않아도 돼서
무척이나 반가웠던 소식이었다.

그 외에도 힐링예능, 인형뽑기, 무선청소기 등
작년에 한참 핫했던 트렌드 상품을 재밌게 볼 수 있었다.



그리고 2017년을 되짚어보며
앞으로도 여전히 전망이 좋을 부분들도
함께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트렌드코리아 2018에서
눈길을 끌었던 키워드 
Days of 'Cutocracy'
매력, 자본이 되다 편에서는
예쁜 쓰레기에 대해서 나왔는데,
쓸모가 많진 않지만, 단지 예뻐서 구입한 것.

이를 '감성값'으로 표현했다.
가격대비 성능인 가성비 보다,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을 뜻하는
가심비 소비의 전형적 사례라 한다.

매력을 만드는 힘으로
1. 자기만의 특출난 장점이 하나라도 있을 때
2. 친근하고 귀여울 때
3. 반전이 있을 때
4, 능숙한 밀당이 있을 때
등을 알려주기도 했는데,
2의 예시로 카카오카드,
3의 예시로 마블리를 들기도 하며
지금 너무도 핫한 아이템, 인물등이 거론되기도 했다.

미래를 알 수 있는 선견지명을 갖는다면,
그 무엇이 두려울까?
특히나 트렌드에 민감해야 할 사업자의 경우
트렌드코리아2018을 통해
 미리 트렌드를 파악하고 대비한다면,
더욱 만족스러운 2018년이 될 것 같다.

자신이 트렌드에 뒤쳐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책을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