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인문학 수업 -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한
김종원 지음 / 청림Life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부모 인문학 수업이 출간 된 뒤,
이 책을 너무 읽고 싶어서
장바구니에 넣었다가 뺐다가..
주문까지 하려던
찰나 좋은 기회로 선정되어 읽게 되었어요.

책의 띠지에 있는
"부모의 인문학적 소양이 아이의 인생을 결정한다"
라는 말도 와닿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저명한 사람들의 부모들이 선택한
인문학 자녀교육법의 비밀을 알고 싶어서였죠.

아이가 스스로 크게 내버려두는 것이 아닌,
부모도 공부를 해야하기에,
부모의 인문학 수업은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곤 했는데,
이러한 내용을 담은 책이 출간이 되었으니,
어찌 눈길이 안갈 수 있을까요?

 

이 책은
수신 중심이 바로 선 기품있는 아이
제가 부모를 위한 최소한의 인문고전 교육
치국 사색이 자본인 시대를 선도하는 아이의 조건
평천하 세상을 다스린 수천년의 지혜를 압축한 질문

자사가 지은 대학에 나오는 글인
수신제가치국평천하를 담았더라구요.

수신제가치국평천하
몸과 마음을 닦아 수양하고
집안을 가지런히 한 다음에야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한다.

 

라는 의미인데요.

수신과 제가 그리고 치국을 이룬 사람만이
평천하 단계에 도달할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과 달리,
저자는 모두 동시에 하나로 이뤄져야 하며,
어느 것 하나 홀로 설 수 없다고 말하고 있더라구요.

부모와 자녀가 모두 몸과 마음을 닦아 수양하고,
집안을 가지런히 다스려야 하며,
자녀와 부모가 함께 세상의 중심에 설 것을 강조하세요.

1. 필요와 욕심을 구분하라.
2. 최적화된 일상을 만들어라
3. 원칙을 분명히 하라
4. 나를 돌아보라
5. 모든 것을 사랑하라

이렇게 효율적인 삶을 살 수 있는
다섯가지 방법도 제시해 주고,
지금의 불행은 언젠가 잘못 보낸 시간의 복수다
라는 라폴레옹의 명언도 담아
나와 아이 모두 하루를 알차게 보내야 할 것을 말해요.

자녀교육. 하면 뭔가
아이는  따라올 뿐이고,
부모가 열심히 노력하는 그림이 그려지는데,
자녀와 부모 모두 하루하루를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자녀의 교육의 성공을 결정하는 건
사실 부모의 수준이다.

라는 말도 명심해야 할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자녀들에게 간섭과 개입
안할 수 없으리란 생각이지만,
과연 난 개입을 하고 있는지, 간섭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이들은 무엇이든간에
호기심이 많고, 이걸 부모에게 설명을 하며
배움을 터득한다고 해요.

진정한 배움이 알고 있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닌,
알고 있는 걸 설명하는 단계라고 하는데,
어른들의 눈에는 시시콜콜하다는 생각때문에
아이들의 호기심 어린 발견에 동조해주지 못하고,
되려 화나 짜증을 내는 경우가 많죠.

저는 아직 어린아기를 키우고 있는데요.

간혹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제게 호기심을 드러내진 않지만,
저 혼자 옹알옹알 떠들고, 저에게 보여주는데
왜 이런걸 들고 왔냐며 타박만 하고,
때론 말썽 부린걸 한숨쉬고 소리치고..
너무 성의없는 반응을 보였던 제가 너무 밉더라구요.

아이의 배움의 기회를 하나 둘
제가 무너뜨리고 있는 건 아닐런지
반성과 후회가 동시에 드는 부분이었네요.

그 외에도 부모 인문학 수업에 알맞게,
스스로를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담겨있는데요.

부모가 스스로 발전 할 수 있는 길을
알려주는 것 같아 배울 부분이 상당히 많았어요.

평소 인문학에 관심이 있었는데,
부모로서의 인문학을 배울 수 있다보니,
더욱 좋은 시간이 된 것 같아요.

 

그리고 자기효능감에 대한 부분도 와닿았어요.

좋은 인성을 가진 아이들은
자신에 대한 믿음이 강하다고 해요.
그래서 실패를 했을 때,
남탓을 하기보다는 스스로를 되돌아보며
자신에게 질문을 던진다고 하더라구요.

부모로서 아이들에게 행동 할 때 조차도
아이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걸 잊지 말아야겠어요.
아이의 행동에 있어 무조건 통제만 하면,
아이는 자신의 행동의 의구심을 갖고,
결국엔 쓸모없는 존재로 여길수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아이의 자라나는 예쁜 생각들을
싹뚝 잘라버리지 않고,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지-
인문학에서 답을 찾아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부모 인문학 수업을 통해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었네요!
부지런히 배워서 아이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부모가 되길 바라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