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견만리 : 새로운 사회 편 - 정치, 생애, 직업, 탐구 편 명견만리 시리즈
KBS '명견만리' 제작진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견만리는 KBS 명견만리 제작팀이 지은 책이다.

여러 시리즈가 있는데
그 중 정치, 생애, 직업, 탐구편을 보게 되었다.
정치는 조금 멀게 느껴지지만
생애와 직업은 일생에서
뗄래야 뗄 수 없는 부분이기에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지 궁금했다.

 

합의의 기술과 제 3연령기
셀프부양, 700만 사장시대
호기심 격차..
다양한 주제를 다룬 내용들.
내가 미처 모르고 있던 부분은 어떤 걸까?

길은 많은 사람들이 가게 되면 만들어 지듯
미래도 함께 만드는 것이라는
프롤로그의 말이 와닿았다.

세상 사람들이 다 같이
좋은 생각을 갖고 그 방향으로 간다면
더 멋진 미래가 펼쳐질텐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

명견만리에서는
예측할 수 없는 정치나
노령화 시대에 대한 이야기등
사회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을 다루고 있다.

특히나 일본의 노령화에 따른 이야기는
우리 나라도 닥쳐올 이야기인지라
가벼이 볼 수 없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일명 덕후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전에는 덕후라 하면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했지만
지금은 매니아로 순화하면서
그 분야에 깊이있게 파고드는 사람들로 인해
많은 것들이 반전하고 달라진다.

티비에서 예전에 라면을 너무 좋아해서
라면 종류는 다 아는 사람.
버스 종류를 빠삭하게 아는 사람..
그들은 그들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을 파고들어
결국 그쪽 계통으로 취업하기도 했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것은
보통 사람들보다 더욱 큰 일을 할 수 있다는 거겠지?

 

호기심과 탐구.
그리고 4차 산업혁명 등
지금 이 시대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들을
다양한 사진이나 도표와 같이 담아서
조금 더 세상을 넓게 볼 수 있게 해주는 책인 듯 싶다.

명견만리.
만리 밖의 일을 훤히 알고 있다는 말.
현재와 미래를 두루 살필 수 있는 이 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바라보는 통찰력이 길러졌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