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세 그림책 육아의 모든 것 - 그림책 세계에 입문한 부모들을 위한 그림책 독서법
심선민 지음 / 위닝북스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책이 좋다.
책 외에도 좋아하는 게 너무 많은지라
책을 읽을 시간이 많지 않다는 건 어쩔 수 없지만
나중에 큰 집에 이사가거들랑 한켠에 서재를 두고,
여유롭게 책도보고
글도 써보고 싶은 꿈을 갖고 있다.

아들이 태어난 후,
난 아이에게도 똑같이
책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고 싶었다.
부정적인 시선도 존재한다.
책에 너무 빠지는 경우 세상과 동떨어질 수 있고,
책보다는 경험이 우선이라고..

경험이 더 중요하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지만
세상의 모든 경험을 다 할 수 없기에,
간접경험을 할 수 있는덴 책만한 게 없다.

사실 우리가 유명한 저자와
한평생 언제 만나서 언제 이야기를 나누겠나.
책을 통해서라도 저자의 이야기를 듣고
내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

아무튼,
그래서 나도 내 아들에게
책을 좋아하게 만들어주고 싶었다.
아직은 어리기에 그림만 볼 줄 알고
내가 하는 이야기중 극히 최소만 알아듣는 아기지만
그림책 육아에 대한 꿈은 늘 한켠에 있다.

그래서 돌 전에 이미 책을 여러세트 들이다보니
몇페이지 되지 않는 책이지만
이미 몇백권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까,
지금 이걸 보여주면 알맞는걸까?
어떻게 보여주는것이 효과적일까?
좋은 책은 무엇일까?
등등 그림책육아에 대한
다양한 의문점에 목말라있었다.

그래서
0~7세 그림책 육아의 모든것 이라는 책이 반가웠다.



이 책은 부모들이 궁금해 하는 핵심 질문을 정리한
실질적인 그림책 안내서라고 한다.

책놀이연구소 소장이면서
다양한 책관련 전문가로 활동하는 저자는
유아부터 해서 초,중학생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주기위해 노력중이라고 한다.

엄마표 독서지도법을 하기 위해
많은 엄마들이 궁금해 하는 것들이 참 많을텐데,
그러한 궁금증을 싸악 해소해 줄만한 책인 것 같다.

프롤로그에서 나온 말.
영유아 부모는 껌딱지 아이를 힘들어하고
초증학생 부모는
아이가 함께 하지 않으려고 해서 서운하단다.
그래서 영유아 부모를 위해
소중한 행복한 시기인지 알려주기위해
나온 책이 이 책이 된것이다.

책육아를 통해 아이가 어떻게 자랐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에게
아이가 영재로 자랐느냐가 아닌
얼마나 함께 시간을 보냈느냐에
의미를 두라고 조언한다.

프롤로그에서부터
공감과 눈길이 가는 내용들이 많아서
이 책에 대한 흥미가 더욱 높아졌다.



소리내어 책 읽어주기에서는
이미 유명한 사과가 쿵이라는 책을
매일 10번씩 총 3천번 이상 읽어줬을 정도란다.
저자는 이로인해
아이가 온전히 나만을 믿고
지지해줬을을 알게되었다는데
이 부분에서 조금 찡해졌다.

13개월로 향하고 있는 울 아들.
나만 바라보는 껌딱지 아들...
정말 지나고 나면 다신 돌아올 수 없이
소중한 시간들일텐데
내가 너무 허투루 보내고 있는 건 아닌지
반성하게 만들었다.

내 이야기에 오랜시간 귀 기울여준
일한 사람이 되는 아이
그로인해 저자는 성장의 발판이 되고
행복과 존재의 이유를 알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잠들기 전 그림책 읽어주기도
상상만 했지
실천은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아직 본인이 좋아하는 책이 정해져있지 않기도 하고,
어리다보니 자기 전에 너무 어수선하고 정신사나워
책을 보여줄 틈도 없었는데
다 핑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스쳤다.



0~7세 그림책 육아의 모든것에는
좋은 그림책을 고르는 비결이나
추천도서들도 나와있어 참고하기 좋았다.

어떤 책이 좋을지 몰라서
그나마 유명한 접집으로 몇개 들였는데
그림책 육아를 하는 엄마들 중
몇몇 추천도서가 겹치는 걸 보면
나중에는 그런 책들도
한번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연령별 그림책 육아법도 나와있어
딱 우리아이 시기에 맞춰
시도해 볼 수 있는 내용도 있었다.

아깐 물끄러미 화장실 앞에서 서서
기다리는 아들을 보며 이런생각이 들었다.
내가 살아온 삶의 32분의 1밖에 살지 않은 아들에게
 말을 듣지 않는다며 난 왜 자꾸 화를 내는걸까.

저 아이에게 다양한 세상을 보여줄 수 있는 건
온전히 내 역할이 아닐까..하는
복잡미묘한 다양한 생각이 들었다.

새삼 미안하고 고마웠다.
소중한 시간들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나도 그림책 육아에 적극 동참해서
소중한 시간들을 꼭꼭 눌러담아야겠다.

저자의 생각과 마음이 하나하나 내 마음을 울려서
더욱 공감이 가고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효과적인 엄마표독서지도법으로
그림책육아를 원하는 분들에게 강추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