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명함 - 나와 꼭 맞는 일을 찾아내는 13가지 전략
크리스 길아보 지음, 안진이 옮김 / 더퀘스트 / 2017년 5월
평점 :
절판



하고싶은 일을 하며 돈을 버는 사람들은 모든이의 부러움의 대상인 듯 하다.
물론,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삼는 순간 즐거움에서 멀어져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있지만
일을 즐길 줄 알면 그만큼 시너지효과가 날 수밖에 없지만, 사실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것,
꿈을 따라 간다는 것은 우리 시대에서는 힘든 일이 되어버렸다.

그럼에도 우린 돈보다는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은 마음이 한켠에 가지고 있을거란 생각이 든다.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스트레스가 쌓이고 때려치우고 싶지만, 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면서도 지속할 수 밖에 없다.

앞으로 어떤 일을 할지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 그리고 새로운 일을 하고 싶은 사람, 나의 재능을 살리고 싶은 사람이 읽으면 좋을만한 책인 <두번째 명함>
나 역시 숨겨진 나의 재능을 발견해서 업으로 삼고 싶은 마음이 있다보니, 이 책에 나와 꼭 맞는 일을 찾아내는 13가지 전략이 담겨있다고 해서 솔깃했다.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일로 인해 몰입이 떨어지고, 일이 아닌 다른곳에서 의미와 목표를 찾으려 한다고 한다.
일 혹은 삶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밖에 없고 삶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사랑하지 않는 일을 한다.
하지만 저자는 둘 다 가질 수 있다고 한다.

첫번째 파트에서는 원하는 걸 알아보고, 두번째 파트에서는 그를 실행하기 위한 전략과 전술을 담았다.

저자는 일을 관두고 새로운 일을 하라는 권유가 아닌 1인 기업인 본인에게 집중하고 책임져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저자의 센스가 돋보이는 부분은 머릿말에서였다. 물론 최선의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46페이지의 기쁨-보상-몰입 모델에 관해서는 반드시 읽어보라는 조언과 함께, 바쁜 독자들을 위해 본인이 원하는 신속한 행동이 몇페이지에 있는지를 정리해두어서 바로 읽을 수 있게끔 가이드를 해줬다.

이 중 난 여러 부분이 궁금했다. 일=돈을 벌기 위한 행동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돈을 더 벌 수 있는 방법에 제일 처음 눈길이 갔다.
그리고 부업을 본업으로 전환하는 방법, 나의 능력이나 열정등을 중심으로 커리어를 창조하는 방법등도 궁금했다.

무의미한 내용 + 좋은 근무환경 = 성취감 없음
매력적인 내용 + 나쁜 근무환경 = 과도한 스트레스
매력적인 내용 + 좋은 근무환경 = 이상적인 커리어

이런 이상적인 커리어를 쌓고 원하는 업무에 가까워지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할까?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내가 가진기술을 먼저 파악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자는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등과 동시에 싫어하고 못하는 일도 함께 생각을 해보도록 했다.
그러면서 탈출하는 디데이를 정해 최선을 다하라는 조언을 덧붙였다. 그리고 스킬 업 중에 특히나 글쓰기, 말하기 능력과 함께 다양하게 습득해야 할 부분들을 다뤄두었다.

그리고 창업에 대한 조언도 있었는데, 요즘엔 창업을 할 때에도 내가 관심 없어도 돈이 되는 것 위주로 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지인의 지인은 족발을 싫어하는데 족발집을 운영하고 있다는 아이러니한 경우도 많다.
저자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한 내용을 담아둔 책이다 보니 우선은 내가 사랑하는 일을 잘 골라서 하라고 한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내 가치와 타인이 지출을 하려는 가치가 만나는 지점을 찾아 소액으로 신속한 투자를 하라고 한다.
사실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이 책은 내게 자꾸만 질문을 던져댄다.

너무 당연해 보이는 내용등 뒤엔 그로인해 무엇을 얻었는지, 추가로 얻을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게끔 한다.
선택지를 늘린 뒤 하나씩 줄여나가는 과정을 통해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걸 찾을 수 있다.
기쁨 - 보상 - 몰입 을 기본으로 하여 기쁨을 주지 않는 일을 제거하고,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는 것들을 제거하고, 내가 특별히 잘하지 않는 일이거나 나만이 가진 능력이 아닌 일을 지우고 나면 내가 돈을 벌면서도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 남는것이다.
난 과연 어떤게 남을까 생각을 해봤는데 기쁨과 보상까진 남아있던 부분도 마지막 몰입에서 걸리는 일들이 있었다.

그리고 함께 워런 버핏의 성공모델인 인생의 5가지 목표도 있었는데, 평생 하고 싶은 일 25가지 중 심사숙고해서 5가지만을 남기고 버린 뒤 그 5가지 목표와 연관되는 일만을 하라고 한다.
이부분은 여러 책에서도 언급된 부분이긴 한데, 나머지 20가지도 중요할 지 모르니 5가지에 집중할 열정이 분산될 수 있는게 가장 큰 이유인듯 하다.
하고 싶은 일이 유독 많은 나에게는 이렇게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서 진정으로 원하는 일에만 집중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쁨-보상-몰입 이 세가지 조건을 통해 매력적인 일과 동시에 좋은 근무환경으로 이상적인 커리어를 쌓을 수 있길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